메뉴 건너뛰기

close

미국에서 출가한 수행자로서 현재는 충북 청주에서 한국의 대중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현대인들이 흔히 겪고 있는 스트레스, 우울감, 불안, 분노, 수면 장애, 강박증 등의 다양한 문제를 바른 명상법과 수행의 방법들을 통해 극복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기자말]
보통 우리가 명상을 하면, 그것이 어떤 형태이든, 생각이 줄고 마음이 편안해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명상 즉 메디테이션의 성격입니다. 명상을 하면 하지 않을 때보다 생각을 덜 하게 됩니다.

우리가 아무런 명상이나 영적 수행을 하지 않으면 마음이 마치 '미친 원숭이'처럼 날뜁니다. 한 생각이 일어나면 다른 생각으로 이어지고, 그 꼬리가 끊어지지 않고 계속 이어집니다. 그럴 때 우리는 정신적인 에너지를 고갈시킵니다.

정신적 에너지란 무엇일까요? 그것이 바로 우리의 생명력입니다. 예를 들어 몸을 많이 움직이지 않아도, 마음속에서 신경 쓸 일이 많으면 더 빨리 피곤해집니다. 명상으로 기술을 터득하면 필요에 따라 이 정신적 에너지를 써야 할 때와 아닐 때를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명상을 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속수무책으로 끊임없이 생각하게 됩니다. 
 
기공 수련으로 피부질환을 많이 개선했고, 그후 참선을 통해 이를 완전히 치유하였다.
▲ 포르투갈의 미겔 기공 수련으로 피부질환을 많이 개선했고, 그후 참선을 통해 이를 완전히 치유하였다.
ⓒ 현안스님

관련사진보기

 
심지어 어린아이들도 장난감 하나에 대한 생각을 하면, 또 다른 장난감 생각으로 이어집니다. 어른들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렇게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노인들도 모두 '나, 나, 나...'라는 생각을 떨쳐낼 수 없습니다. 우리 모두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끊임없이 생각을 계속합니다. 

명상이나 여러 다른 종류의 영적 수행은 이런 정신적 처리 과정의 속도를 늦쳐줍니다. 모든 명상의 첫 단계는 밖으로 향한 내 마음을 내면으로 돌리고, 이 정신적 처리과정을 줄이는 데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명상할 때 되도록이면 눈을 감고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앉아서 다리가 불편해도 되도록 움직이지 마세요.

다리가 아파서 생각이 너무 많아져서 명상이 안 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그것은 그냥 한 과정입니다. 여러분에게 좋은 스승이 있다면, 인내를 갖고 주어진 방법에 따라서 명상을 계속하면 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생각을 덜 하게 됩니다. 

우리가 생각을 덜 한다는 것은 또한 정신적 에너지를 덜 쓴다는 것도 의미합니다. 명상을 하면 에너지를 평소보다 훨씬 덜 쓰게 됩니다. 반대로 우리가 끊임없이 이어지는 생각 처리 과정을 그냥 두면, 기운은 계속 유출되고, 기의 흐름도 약해집니다. 기가 강하게 흘러야 더 많은 질병을 쫓아낼 수 있습니다. 이건 간단한 원리입니다.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기혈이 약해지고,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공격을 막을 수 없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기의 흐름을 강하게 키울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우리가 참선 교실에서 제공하는 여러 지침들은 모두 다 생각을 줄여주기 위해서입니다. 명상으로 이미 생각이 줄었다면, 심지어 더 많은 생각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누구든 처음 명상을 시작하면 자연스럽게 생각이 줄어듭니다. 그래서 기분이 더 좋고, 건강도 향상됩니다. 생각을 덜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작은 것에 만족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더욱 향상하기 위해서 더 적게 생각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수년간 또는 수십 년 동안 명상이나 여러 수행법을 배우지만 이런 건 잘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들 더 많은 지식을 요구하고, 더 많이 '알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명상의 기본적 핵심은 생각을 더 적게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생각을 덜 할수록 기의 흐름도 강해집니다. 

저는 여러분이 명상 (또는 참선) 수행을 통해 필요한 것만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길 바랍니다. 하루 종일 생각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제어할 수 없는 상태로 있는 것은 우리 삶에 큰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멈추지 않고 계속 생각하는 것은 무의미할 뿐입니다. 그리고 이는 우리에게 보통 해롭기만 합니다.

명상 또는 참선은 원할 때 생각을 멈출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과정입니다. 그런 능력을 개발할 때까지 생각을 자유자재로 멈출 수 없습니다. 이건 이론이 아니라 실제로 존재하는 능력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누구나 그 기술을 키울 수 있습니다. 
 
생각이 줄어야 건강해집니다.
▲ 생각과 건강 생각이 줄어야 건강해집니다.
ⓒ 현안스님

관련사진보기

 
바른 방법과 지침으로 참선 수행을 하면, 이런 능력을 점차적으로 키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선정의 단계로 명료하게 구분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수행으로 더 높은 선정의 단계에 도달할수록, 생각도 자연스레 줄어듭니다.

한 단계씩 올라갈때마다 생각은 더욱더 줄어듭니다. 이것이 누구나 명상 수행을 해서 얻을 수 있는 실질적인 이점입니다. 그리고 생각이 줄어들수록 여러분의 건강도 점점 더 향상될 것입니다. 

덧붙이는 글 | 명상하시다가 생긴 의문이나 문제가 있으면 댓글로 질문하실 수 있습니다. 대답할 수 있는 내용이라면 다음 기사에서 다룰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태그:#참선, #마음챙김, #명상, #결가부좌, #건강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위산사에서 영화스님의 제자로 출가했고, 현재 분당 보라선원에서 정진하며 선 명상과 대승불교를 지도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