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부겸 국무총리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정치ㆍ외교ㆍ통일ㆍ안보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답변하고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정치ㆍ외교ㆍ통일ㆍ안보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답변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김부겸 국무총리가 차기 대권도전 의사를 밝힌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조만간 대권 도전 여부를 밝히겠다고 한 최재형 감사원장에 대해 "정상적인 모습은 아니다"고 비판했다.

김 총리는 22일 오후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사퇴한 지 얼마 안 된 전직 검찰총장, 그리고 현직 감사원장의 대선 출마. 소위 권력기관 수장들이 임기를 마치자마자 대선에 뛰어드는 상황에 대해 국민적 우려가 있는데 총리의 생각은 어떻냐"는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검찰총장·감사원장) 두 자리가 가져야 할 고도의 도덕성과 중립성 등을 생각한다면 좀 정상적인 모습은 아니라는 생각"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한 분(윤석열)은 현실적으로 이미 자기 거취를 정해서 주요 대권주자로 거론되고 있기 때문에 (언급하는 것이) 적절치 않은 것 같고 한 분(최재형)은 조만간 입장을 밝히신다고 하니 제가 더 (말을) 보탤 것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다만, 그 자리의 임기를 보장해 준 취지가 도덕성과 중립성을 지키라는 취지였는데 (그 취지가) 지켜지지 않은 것이 안타깝다"고 꼬집었다. "(두 사람에 대한) 판단은 국민의 몫"이란 기 의원의 추가 질문에도 "그렇게 봐야 하지 않겠나"라고 답했다.

윤 전 총장과 관련된 의혹을 정리한 문건이라는, 이른바 '윤석열 X파일'에 대한 질문도 나왔다. 김 총리는 "세간의 화제가 되고 있는 전직 검찰총장의 X파일을 보신 적 있나"란 기 의원의 질문에 "언론에 이런 것이 있다는 이야기가 나온 것 정도밖에 모른다"고 답했다.

"(X파일 논란은) 수많은 유언비어가 양산될 위험이 있고, 유력 대선주자의 정치적 입지에 관한 문제이기도 하다. 사회 안정과 공정한 대선관리 차원에서 정부 차원의 조치 계획이 있느냐"는 기 의원의 질문엔 선을 분명히 그었다.

김 총리는 "(의원님도) 행정에 대해서 잘 아시지 않나"라며 "그렇게 여러 가지 논란이 일 수밖에 없는 문제에 행정이 들어가는 건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 이 문제는 정치권 내에서 여러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것 역시 국민의 몫인가"란 질문에도 "그렇지 않겠나. (X파일 문제가) 형사사법 대상에 오를 문제는 아니지 않겠느냐"라고 반문했다.

태그:#김부겸, #윤석열, #최재형, #국회 대정부질문, #윤석열 X파일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