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괴산메가폴리스 산업단지 반대대책위원회와 괴산농민회,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녹색당 충북도당, 행복지구괴산어울림 등은 21일 괴산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메가폴리스산단 사업의 백지화를 촉구했다.
 괴산메가폴리스 산업단지 반대대책위원회와 괴산농민회,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녹색당 충북도당, 행복지구괴산어울림 등은 21일 괴산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메가폴리스산단 사업의 백지화를 촉구했다.
ⓒ 충북인뉴스

관련사진보기

 
ⓒ 충북인뉴스

관련사진보기


충북 괴산지역 농민들과 환경·시민단체들이 21일 괴산군이 추진하고 있는 괴산메가폴리스 산업단지(이하 메가폴리스산단) 조성을 강하게 비판했다.

괴산메가폴리스 산업단지 반대대책위원회(이하 반대대책위)와 괴산농민회,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녹색당 충북도당, 행복지구괴산어울림 등은 이날 괴산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메가폴리스 산단 사업의 백지화를 촉구했다.

괴산군은 지난 2019년부터 SK건설 등 3개 업체와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해 2026년까지 사리면 사담리 일대 171만㎡(약 53만7천평)에 메가폴리스산단 조성을 추진 중이다.

괴산군에 따르면 이 산단의 총 사업비는 3865억 원이고 ▲ IT ▲ 바이오 ▲ 화장품 ▲ 뷰티 ▲ 태양광 ▲ 시스템반도체 ▲ 바이오헬스 ▲ 미래차 업체 등이 들어설 전망이다. 군은 올해 SPC법인 설립과 산단 계획 승인을 거쳐 내년에 기본 및 실시설계를 실시하고 하반기에 착공해 2026년 준공한다는 방침이다.
 
괴산메가폴리스 산업단지 예정지.
 괴산메가폴리스 산업단지 예정지.
ⓒ 충북인뉴스

관련사진보기


"괴산군이 폐기물업체 농간에 넘어가고 있다"

반대대책위는 우선 총면적 54만평에 달하는 메가폴리스산단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사리면민 의견수렴이 전혀 없었다고 분노했다. 반대대책위 류임걸 위원장은 "올 3월 행정안전부 재정투융자심사를 통과할 때까지도 사리면민에게 알려진 내용은 없었다. 주민들은 산단에 무슨 공장이 들어오는지도 모르고 있다"며 "모든 과정에서 해당 지역민은 철저히 외면당했다"고 주장했다.
 
괴산메가폴리스산업단지반대대책위원회 류임걸 위원장이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괴산메가폴리스산업단지반대대책위원회 류임걸 위원장이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충북인뉴스

관련사진보기


또 이들은 메가폴리스 산단 조성사업이 사실상 산업폐기물매립장 건립사업이라고 규정했다. 지하 40미터, 지상 20미터 산업폐기물매립장에는 인체에 치명적인 유해폐기물인 지정폐기물과 타 지역폐기물까지 매립해 사리면을 전국적인 산업폐기물매립장으로 만들려고 한다는 것이다.

반대대책위는 "산업폐기물매립장은 연간 수백억 원 대의 수익을 내는 일부 업체들의 돈벌이 수단이다. 괴산메가폴리스산단과 유사한 충주메가폴리스산단 산업폐기물매립장을 운영하는 업체는 연간 3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며 순이익이 200억 원을 넘고 있다"며 "괴산군은 돈벌이에 혈안이 돼 있는 업체들의 농간에 넘어가고 있다"고 비난했다.

류 위원장은 "최근에 산업폐기물매립장도 함께 생긴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전국에서 오는 쓰레기라고 한다"며 "토양오염과 지하수 오염이 불을 보듯 뻔하다"라고 강조했다.
 
ⓒ 충북인뉴스

관련사진보기


산단 부지의 37% 논밭

이어 반대대책위는 괴산군이 유기농업군임을 표방하면서 산업단지 명목으로 논밭을 파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대대책위에 따르면 산단 부지 54만 평 중 논밭은 37%인 20만 평이고 특히 이중 농업진흥지역인 절대농지는 약 5만여 평(11%)에 달한다. 류 위원장은 "이는 유기농업군을 표방하는 괴산군이 농업을 포기하고 농민을 버리는 행위로 절대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반대대책위는 괴산군이 개발업자에게 과도한 개발이익과 특혜를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산업단지 조성에 필요한 인프라에 국비 600억 원이 투입되고 금융부담에 대한 채무보증을 괴산군이 진다는 것이다. 이들은 "총 사업비 3253억 원 중 24%인 780억 원에 대한 손실보증을 괴산군이 진다. 업체의 부담을 군에서 떠안는 꼴이다"라고 비판했다.

이날 반대대책위는 "메가폴리스산단 사업의 백지화를 위해 관내외 단체들과 연대할 것이며 사업추진과정에서의 문제점과 특혜의혹 등을 조사하고 필요할 경우 감사청구, 검찰고발도 동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폐기물매립장 면적 축소 협의 중이다"

한편 괴산군은 반대대책위 주장에 대해 다른 의견을 내놓고 있다. 괴산군의 한 관계자는 "주민들은 설명회나 공청회 등 공식적인 설명이 없었다고 하는데 현재는 공식설명회를 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 행안부의 재정투융자심사는 그야말로 투자에 대한 심사일 뿐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폐기물매립장 면적을 축소하려고 협의 중에 있다. 기존의 1만8천여 평에서 1만4천여 평으로 조정하고 폐기물의 외부반입도 최소화하는 방안을 논의 중에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IT, 바이오, 화장품 업체 외에 화학제품 생산 업체가 들어오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원료생산 업체는 최대한 제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북인뉴스에도 실립니다.


태그:#충북인뉴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북인뉴스는 정통시사 주간지 충청리뷰에서 2004년5월 법인 독립한 Only Internetnewspaper 입니다. 충북인뉴스는 '충북인(人)뉴스' '충북 in 뉴스'의 의미를 가집니다. 충북 언론 최초의 독립법인 인터넷 신문으로서 충북인과 충북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정론을 펼 것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