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주요 7개국(G7) 재무장관의 글로벌 최저 법인세율 도입 합의를 보도하는 BBC 갈무리.
 주요 7개국(G7) 재무장관의 글로벌 최저 법인세율 도입 합의를 보도하는 BBC 갈무리.
ⓒ BBC

관련사진보기


주요 7개국(G7)이 글로벌 최저 법인세율을 도입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G7 재무장관들은 5일(현지 시간) 영국 런던에서 회의를 열어 기업들에 최소한 15%의 글로벌 최저 법인세율을 부과하기로 합의하고 서명을 마쳤다.

의장을 맡은 영국의 리시 수낙 재무장관은 "수년간의 논의 끝에 디지털 시대에 적합하고 공평하게 글로벌 조세 체계를 개혁하기 위한 역사적 합의가 이뤄졌다"라며 "앞으로 기업들은 올바른 곳에서, 올바른 세금을 내게 된다"라고 밝혔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도 "각 나라의 법인세율 인하 경쟁을 종식하기 위한 중대하고 전례 없는 합의"라고 높이 평가했다.

그러면서 "글로벌 최저 법인세율은 기업에 공평한 경쟁의 장을 마련해주고, 노동력 교육 및 훈련과 연구·개발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늘려 세계 경제가 번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G7 재무장관들은 기업이 세율이 낮은 곳에 본사를 둬서 세금을 회피하는 것을 막기 위해 이익을 얻는 국가에서 세금을 내도록 했다.

이익 나는 곳에 세금 내야... "조세회피처들 불행한 소식"

앞서 유럽 국가들은 미국의 IT 대기업들이 자국에서 막대한 이익을 거두고도 세금을 내지 않는다고 불만을 터뜨리며, 자체적으로 디지털 서비스세를 만들어 부과하기 시작했다. 그러자 미국은 유럽에서 수입되는 의류, 명품 등에 보복 관세를 부과하겠다며 맞섰다.

지난 수년간 논의를 거듭하던 글로벌 최저 법인세율은 각국 정부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재정 지출로 세입 확충이 시급해지면서 속도가 붙었고, 사실상 결정권을 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동의하면서 극적으로 합의에 도달했다.

더구나 글로벌 최저 법인세율로 정한 15% 앞에 '최소한'이라는 문구를 넣으면서 향후에 세율을 올리기 위한 길도 열어 놓았다. 

영국 BBC는 "페이스북,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IT 대기업들이 영향을 받을 것"이라며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법인세율이 낮은 아일랜드와 버뮤다에 자회사를 이용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업이 소재하는 곳에서 세금을 내도록 한 100년 된 글로벌 법인세 체계를 뒤바꾼 것"이라며 "과세는 주권의 근본이기에, 그동안 각국 정부가 합의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라고 강조했다. 

올라프 숄츠 독일 재무장관은 "기업들이 더 이성 불투명한 조세 체계를 가진 국가로 본사를 옮겨 교묘하게 납세를 피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조세 회피처들에는 불행한 소식"이라고 말했다.

법인세율 낮은 아일랜드 "경쟁 계속할 것" 반발 

이와 관련해 각국 정부와 시민단체들의 압박과 비판을 받아온 기업들은 일단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페이스북의 닉 클레그 부사장은 "우리는 글로벌 조세 개혁이 성공하기를 바란다"라며 "이로 인해 페이스북이 세금을 더 많이, 여러 국가에서 낼 수 있다는 걸 의미한다는 것도 알고 있다"라고 밝혔다. 

구글의 호세 카스타네다 대변인도 "글로벌 조세 개혁을 강력히 지지한다"라며 "각국이 균형 있고 지속적인 합의를 마무리하도록 계속 협력하기를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G7 재무장관들의 다음 목표는 7월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회의를 시작으로 글로벌 최저 법인세율 도입 국가를 확대하는 것이다.

그러나 <뉴욕타임스>는 "법인세율이 12.5%로 유럽에서 가장 낮은 수준인 아일랜드는 글로벌 최저 법인세율 도입에 반대하고 있으며, 중국도 이를 받아들일 가능성은 작다"라며 "G7 국가들이 정치적 압박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망했다.

파샬 도노호 아일랜드 재무장관은 "글로벌 조세 개혁이 필요하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우리는 합법적인 법인세율 인하 경쟁을 계속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태그:#글로벌 최저 법인세율, #조세 회피처, #G7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