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9일 최신형 원전인 신고리 4호기에서 화재가 발생한 가운데, 부산지역 70여개 단체로 꾸려진 탈핵부산시민연대가 1일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사 앞에서 진상조사와 탈핵정책 이행 촉구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지난 29일 최신형 원전인 신고리 4호기에서 화재가 발생한 가운데, 부산지역 70여개 단체로 꾸려진 탈핵부산시민연대가 1일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사 앞에서 진상조사와 탈핵정책 이행 촉구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지난 주말 가동된 지 2년이 넘지 않은 신고리원자력발전소 4호기(아래 신고리 4호기)에서 하얀 연기가 뿜어져 나왔다.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해야 할 증기가 내부 화재로 강제 배출된 것이다. 한국수력원자력 새울원자력본부는 "안전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환경단체는 "믿을 수 없다"며 민관합동 조사를 촉구했다.

가동 2년 안 된 원전에서 화재, 증기... 주민 불안감

지난 5월 29일 오전 9시 28분 신고리 4호기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원전에서 굉음과 함께 갑작스럽게 증기가 솟구쳐 오르면서 불안감에 시민들의 신고가 빗발쳤다. 자체 소방대를 투입한 새울원전이 외부 소방대 지원까지 요청했고, 불은 1시간 만에 꺼졌다.

그러나 신고리 4호기 화재는 바로 주민들에게 전달되지 않았다. 새울원전은 3시간이 지나서야 주민 등 5천여 명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이마저도 한수원 홈페이지에서 SMS 알리미 등록을 해놓은 사람만 확인이 가능했다. 화재 이틀 전 방사능 재난을 가상한 경보훈련이 있었지만, 사고 직후 비상 통보 등은 말뿐이었다.

1일 원전안전운영시스템(OPIS)에 공개된 자료를 보면, 발전기 여자기(전압조정장치) 콜렉터 화재로 터빈발전기가 자동 정지됐고, 10시 29분이 되어서야 불을 진압했다. 콜렉터는 발전기 회전자로 직류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설비다.

현재 신고리 4호기는 원인조사를 위해 31일 오후 8시 30분부터 이틀째 가동을 멈췄다. 한수원은 "원인을 분석하고 있고, 사고 당시 인명피해나 방사성 물질 누출은 없다"고 밝혔다. 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도 사건조사단을 급파해 조사를 진행 중이다. 원안위는 "상세한 원인과 한수원의 재발 방지대책을 철저하게 확인하겠다"고 입장을 냈다.

그러나 인근 지자체와 환경단체는 이러한 안전 강조를 신뢰하지 않고 있다. 부산 기장군과 울산 중구 등 16개 기초지자체로 구성된 전국원전인근지역동맹은 "2년도 안 된 우리나라 최신 원전에서 지난해 폭우로 송전설비 침수가 있었고, 이번엔 화재가 났다. 심각한 우려를 금할 길이 없다"고 밝혔다. 전국원전동맹은 "최대한 빨리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책임소재를 명확히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5월 29일 울산시 울주군 신고리 원전 4호기에서 화재가 발생해 터빈이 정지했다. 신고리 4호기에서 연기가 퍼지는 모습.
 5월 29일 울산시 울주군 신고리 원전 4호기에서 화재가 발생해 터빈이 정지했다. 신고리 4호기에서 연기가 퍼지는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사고 원전 인근의 울산과 부산의 환경단체도 합동조사를 요구하는 등 잇따라 행동에 나섰다. 탈핵울산행동은 31일 성명에서 "신규 핵발전소 터빈계통 화재는 불량한 부품이 사용된 것은 아니냐는 의구심을 품게 한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실제 신고리 3,4호기는 불량케이블이 납품돼 이를 전체 교체한 이력이 있고, 누설을 반복적으로 일으키는 가압기 '파이롯트구동안전방출밸브(POSRV)' 역시 국내에서 처음 사용하는 설비로 안전성을 충분히 담보하지 못한다"는 주장이었다. 탈핵울산행동은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하고, 지자체에도 재가동 동의권 권한을 부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1일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사 앞을 찾은 탈핵부산연대는 "매우 위험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었다"며 철저한 진상파악을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신고리 4호기 화재사고 이후 정부의 책임 있는 발언은 어디에도 없다"면서 "핵발전을 정쟁의 논리로만 이용해온 정치권에서도 어느 누구 하나 시민의 안전이나 재발방지책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고 규탄했다. 탈핵부산연대 대표인 박철 목사는 정부를 향해 "화재가 발생해도 이 나라 국민에게 제대로 알리지 않고 있다.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은 어디로 갔느냐"고 꼬집었다.

신고리 4호기는 지난 2019년 8월부터 상업운전을 시작한 신형 가압경수로형(APR1400) 모델의 원전이다. 발전용량은 140만㎾급, 설계수명은 총 60년에 달한다.

그러나 지난해 태풍 마이삭으로 대기보조변압기가 정전됐고, 지난해 1차 계획예방정비에서는 증기발생기 전열관 사이에 이물질까지 발견돼 '최신형'이라는 체면을 구겼다. 게다가 정기점검을 끝낸 지 넉 달도 되지 않아 화재까지 발생하면서 안전 논란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지난 2월 1차 계획예방정비를 마치고 100% 출력 운전을 알린 한수원 측은 "원자력안전법에 따른 법정검사를 받았고, 안전성과 신뢰성을 향상시켰다"고 발표한 바 있다.

태그:#신고리원전 4호기, #신고리4호기, #화재, #안전 논란, #탈핵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