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씨스피라시 관객과의 대화 기획팀 단체사진
 씨스피라시 관객과의 대화 기획팀 단체사진
ⓒ 공익법센터 어필

관련사진보기

 
국내 환경 및 인권단체 시셰퍼드 코리아, 시민환경연구소, 환경운동연합, 공익법센터 어필은 세계 거북의 날(5월 23일)을 맞아 20일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해양생태계의 현실을 다룬 영화 <씨스피라시> 토크콘서트를 진행했다.

영화 <씨스피라시>는 해양 생태계를 파괴하는 상업적 어업과 플라스틱 폐기물, 돌고래 남획 문제 등을 고발한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다큐멘터리다. '관객과의 대화'를 통해 영화의 내용을 우리나라 상황과 비교하여 심층적으로 다루고, 시민들이 참가 신청 시 보낸 사전 질문을 취합해 질의응답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 날, 공익법센터 어필, 시민환경연구소, 시셰퍼드 코리아, 환경운동연합은 우리나라의 폐어구와 해양쓰레기, 불법 어업과 남획, 수산업 노동시장의 문제점 등에 대해 이야기하며, 해양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는 불법·비규제·비보고(IUU) 어업 근절과 혼획 및 남획, 폐어구 문제에 대한 정부의 제도 마련을 요구했다. 또한, 수산업 노동자의 인권 실태 등을 면밀히 조사하고 이들의 인권 보호를 위한 제도 도입을 촉구했다.

한국 바다를 파괴하는 원인은? 폐어구·낚시 쓰레기·불투명한 어업

영화 <씨스피라시>는 전 세계 바다 전반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따라서 관람객들은 구체적인 한국 바다의 상황을 파악하기는 어려웠다. 이날 행사에서는 <씨스피라시>에서 조명한 문제들이 한국 바다에서는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지 전문적인 시각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발제가 이어졌다. 

첫 번째 그룹이었던 시셰퍼드 코리아 박현선 활동가, 인하대학교 해양과학과 김태원 교수, 환경운동연합 김솔 활동가는 상업어업의 주요 오염원인 '폐어구' 문제를 다뤘다. 폐어구는 사용하지 않는 어업용 도구를 통칭하는 단어로,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않고 바다에 버려지는 폐어구가 심각한 해양오염을 일으키고 있다. 
 
낚싯줄로 인해 폐사한 바다거북을 부검하는 제주도 해양생물 공동부검연구 현장 모습.
 낚싯줄로 인해 폐사한 바다거북을 부검하는 제주도 해양생물 공동부검연구 현장 모습.
ⓒ 인하대학교 해양동물학연구실

관련사진보기

   
부검한 바다거북의 체내에서 발견된 낚시줄. 낚시줄을 삼킨 거북은 고통 속에서 서서히 죽어간다.
 부검한 바다거북의 체내에서 발견된 낚시줄. 낚시줄을 삼킨 거북은 고통 속에서 서서히 죽어간다.
ⓒ 인하대학교 해양동물학연구실

관련사진보기

 
인하대학교 해양과학과 김태원 교수는 "어촌 어부의 어업활동으로 발생한 폐어구보다 도시 어부의 무분별한 레저활동으로 인한 낚싯줄이 훨씬 더 심각하게 바다거북을 비롯한 대형해양동물의 생존에 위협"이 되는 점을 비판했다. 또한, "생태계 상위 포식자인 대형해양동물은 우리와 먹이경쟁을 하는 존재가 아니라 오히려 생태계의 다양성을 유지하고 균형을 맞추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우리의 바다환경이 황폐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낚시면허제가 하루 빨리 실시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환경운동연합 김솔 활동가는 "상업적 어업으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산물 소비를 줄여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정책적 변화가 병행되어야 한다"고 말하며 "해양 쓰레기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는 그물, 낚시줄, 부표 등의 폐어구를 관리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부재한 것이 지금의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그물의 생산, 구입, 사용,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관리할 수 있는 어구관리법이 반드시 도입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시셰퍼드 코리아 박현선 활동가는 "지속가능한 어업을 위해서라도 지금 당장 행동해야 한다"고 강조했고, 같은 단체 김혜린 활동가는 공유수면인 바다를 "인간 중심이 아닌 해양생물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하대학교 해양과학과 김태원 교수는 "어류의 움직임이 해류를 변화시킨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뒷받침된 주장"이며 "바다에 사는 모든 생물들이 바다환경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소중하다"고 발언했다. 환경운동연합 김솔 활동가는 "개인이 수산물 섭취를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책적 변화를 위해 현재 국회에 계류된 어구관리법 개정안에 대한 지지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답했다.
 
불법 어업 뒤 금강하구에 버려진 폐선과 폐어구
 불법 어업 뒤 금강하구에 버려진 폐선과 폐어구
ⓒ 환경운동연합

관련사진보기


실질적인 모니터링 장치 부재, 이주어선원 인신매매 심각 

이어진 2조 발제에서는 시민환경연구소 정홍석 연구원이 "불투명, 불공정, 지속불가능하게 잡히는 생선", 공익법센터 어필 조진서 캠페이너가 "누가 내 생선을 잡았을까? 한국 어선의 이주어선원 이야기"에 관하여 대화를 나누었다.

시민환경연구소 정홍석 연구원은 "어업 제도의 치명적인 헛점은 얼마나 많은 해양생물을 잡는지 모니터링하는 장치가 매우 부족하다"는 점에 있다고 말하며, "한국 어업도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어업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선상 옵저버, ▲선박 위치 추적 시스템, ▲항만국 검색과 같은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하고, ▲전자모니터링 시스템을 새롭게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한국은 국민의 세금을 생태계 파괴적인 어업 행위에 적극 지원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라고 일침하며, "생태계를 회복시키기 위해 남획을 조장하는 면세유 공급과 같은 유해수산보조금 정책을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튜브 라이브 생중계 화면 캡쳐. 공익법센터 어필 조진저 캠페이너가 관객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유튜브 라이브 생중계 화면 캡쳐. 공익법센터 어필 조진저 캠페이너가 관객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공익법센터 어필

관련사진보기

 
공익법센터 어필 조진서 활동가는 "씨스피라시에 나온 태국 뿐만 아니라 한국 원양어선에서도 이주어선원에 대한 인신매매 및 강제노동이 일어나고 있다"고 말하며, "월 50~80만 원의 최저임금을 받으며 하루 20시간씩 노동을 하는 이주어선원들은 이탈보증금, 여권 압수, 긴 항해기간 등으로 인해 착취를 당해도 그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 이주어선원을 착취하여 차려진 밥상을 원하지 않는다면 제도적인 변화를 함께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시민환경연구소 정홍석 연구원은 "현재와 같은 파괴적인 수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하며, "유해 수산보조금 폐지와 이주어선원 처우 개선이 먼저 중요하게 논의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 자체가 "하나의 정의로운 전환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공익법센터 어필 조진서 활동가는 "바다에 대한 착취는 바다에서 일하는 사람들에 대한 착취와 이어져 있기 때문에" 이러한 착취를 없애야만 지속가능한 어업이 가능하다고 발언했다.

바다, 회복할 시간 필요해 "해양보호구역 지정해야 가능"

마지막으로 시셰퍼드 코리아 박현선 활동가는 "자연은 어느 정도 탄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탄력성을 가지고 회복하기 위해서는 시간을 주어야 한다"고 언급하며, "지금은 회복할 시간을 주지 않은 채 착취하는 형국이기 때문에 절멸로 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바다를 살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노테이크존(No Take Zone)을 넓히고 실효성 있는 해양보호구역을 지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패널 다섯 명의 발제와 질의응답 시간이 끝난 뒤에는 시민들이 실시간으로 보낸 질문을 취합해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 참가자들은 정부와 국회가 어구쓰레기 문제에 대해 너무 소극적인 것 같다는 의견을 보냈고, 폐어구 문제에 대한 정부의 노력을 촉구했다. 또한, 법과 제도의 개선도 중요하지만, 낚시인구와 어업인들의 인식 개선도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어업의 투명성을 보장하고 이주어선원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옵저버 제도에 대한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한편, 본 행사는 공익법센터 어필 유튜브 공식 채널에서 다시 볼 수 있다. 27일에는 2부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며, 영화 <씨스피라시> 감독이 한국의 팬들에게 보내는 영상과 시셰퍼드 글로벌 활동가의 이야기, 환경과 비건을 주제로 활동하는 사람들의 인터뷰와 발제가 있을 예정이다.

태그:#씨스피라시, #환경운동연합, #시셰퍼드 코리아, #공익법센터 어필, #시민환경연구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