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4일 시민들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위해 부산의 한 선별진료소 앞에서 줄을 지어 서 있다.
 14일 시민들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위해 부산의 한 선별진료소 앞에서 줄을 지어 서 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부산시가 코로나19 사적모임 규제를 일부 풀어달라고 정부에 공식적으로 건의했다. 평일 점심 식사의 경우 8명까지 식당에 모일 수 있도록 해달라는 의견이다. 최근 지역의 감염 상황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는 판단에서 나온 제안이지만, 이날 부산은 신규 확진자가 다시 40명대로 증가해 재확산을 우려해야 하는 처지다.

"백신 부작용 진료비 지원, 방역 완화 제안"

이병진 부산시 행정부시장은 14일 백신 접종 부작용 지원 대책, 수칙 완화 건의 내용 등을 발표했다. 이 부시장은 "방역 관리와 함께 백신접종 속도를 내야 한다"며 "이상반응 중증환자에게 정부 최대 천만 원, 우리 시도 추가로 최대 천만 원의 진료비를 지원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최대 2천만 원을 지원하고, 백신접종의 공적책임을 강화하겠다는 것이 시의 입장이다.

시는 또한 소상공인 대책으로 평일 점심시간 집합제한 완화 의견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전달했다. 이 부시장은 "5인 이하 제한을 8인까지 완화해 줄 것을 어제 중대본에 건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현장의 의견을 전달해 방역, 민생, 일상의 균형점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부산시의 이번 조처는 박형준 시장의 지난달 5인 이상 사적모임 완화 발언에 따른 것이다. 박 시장은 코로나19로 타격을 받는 소상공인을 위해 확산세 안정을 전제로 이러한 방안을 정부와 협의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5인 사적모임 금지는 전국에 적용되는 방역수칙이다. 정부는 오는 7월부터 새로운 거리두기 개편안을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 하루평균 확진자 숫자가 1천 명 이하로 통제되면 사적모임을 9인 이상 금지로 조정하는 기준(2단계)을 세웠다. 그러나 봄철을 맞아 700명대 확진자가 쏟아지면서 정부는 전국적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부산도 역시 이날 확진자 숫자가 40명대로 늘었다. 부산의 신규 확진 상황을 보면 집단감염의 영향으로 44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누적 확진자는 5376명, 퇴원한 환자는 4991명이다. 신규 확진자가 발생한 지역은 영도구 1명, 부산진구 2명, 동래구 4명, 남구 2명, 북구 2명, 해운대구 9명, 사하구 1명, 강서구 4명, 연제구 2명, 수영구 11명, 사상구 1명, 기장군 4명 등이다. 해외입국 사례 1명도 포함돼 있다.

우선 수영구 댄스동호회 관련 추가 검사에서 15명이 더 확진됐다. 연습실을 드나든 출입 명부상 61명을 조사한 결과 10명이 양성, 가족과 지인 5명도 감염된 사실이 확인돼 연관 확진자는 24명으로 늘어났다. 이소라 부산시 시민방역추진단장은 "방문자 일부가 연락이 닿지 않아 동선을 공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 8일 어버이날 모임 과정에서 감염된 가족 사례도 소개됐다. 확진자 1명이 점심, 저녁 양가 가족 식사모임에 참석했고, 모두 7명의 감염자가 발생했다. 다른 모임의 경우 직계가족 8명이 한데 모여 식사를 했는데, 이 중 6명이 확진됐다.

이병진 부시장 뒤에 이어진 브리핑에서는 결국 "오늘 다수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고, (상황이) 안정될 지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는 이소라 단장의 추가적인 설명이 나왔다.

태그:#부산시, #박형준 부산시장, #사적모임 완화, #8명 허용, #신규 확진 44명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