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입장하고 있다.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입장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제가 당대표가 되면 (윤석열 입당할 수 있는 국민의당의 조건이) 만들어지지 않겠나?"

당대표 출마 의지를 밝힌 김웅 국민의힘 의원(초선, 서울 송파갑)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국민힘간 '가교' 역할을 자처했다. 차기 대통령 선거의 유력 주자로 꼽히는 윤석열 전 총장을 국민의힘으로 데리고 올 적임자가 바로 자신이라는 주장이다.

검사 출신인 김웅 의원은 4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윤석열 전 총장이) 합류하실 만한 상황이 국민의힘이 되느냐?"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만들어야 한다"라며 자신이 만들 수 있다고 답변했다.

김 의원은 "저희 당에 윤 전 총장께서 들어오시기가 가장 어려운 지점이라는 건 결국 본인이 수사를 해서 구속을 시켰던 두 전직 대통령이 기반이 돼서 만들어진 정당이고, 그 양쪽 세력이 아직까지도 존재하고 있다고 생각을 하는 것"이라고 추측했다. 이어 "(윤 전 총장) 본인은 그 옛날에 우리 당의 옛날 모습과 자기가 오버랩되는 것을 가장 두려워할 것이다. 그런데 '이 당이 정말 변했다', 어느 누가 보더라도 '이 당이 과연 새누리당이랑 한국당하고 어떻게 같은 당이라고 할 수 있느냐'라고 이야기하면 들어오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3지대 독자 생존 어렵다... 지지층 겹쳐서 들어올 수밖에 없다"
 

김웅 의원은 이날 인터뷰에서 "별도의 정당을 새로 만드는 게 아주 어렵다"라며 "우리나라 상황에서 한 번도 성공해 본 적이 없다. 결국 제3지대라는 것은 양당 중에 어느 한쪽하고 합쳐지는 과정이라고 생각을 해야 되는 것이지, 독자 생존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라고 꼬집었다. "중도가 항상 우리나라 선거를 가르는 건 맞다"라면서도 "승부를 가른다고 해서 그곳이 그만큼 공간이 넓느냐? 그렇지는 않다"라고 짚었다.

그는 "정치권 안에 인력 풀이라는 게 되게 한정적이다"라며 "결국은 거기에서(바깥에서) 새로운 정당 만들고 오시면 올드보이들 하고 다시 손을 잡으실 수밖에 없는데, 그 과정에서 본인이 상당히 많은 이미지 손상을 입으실 수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대신 김 의원은 "일단 빨리 실전을 뛰셔야 된다"라며 "연습경기를 빨리 뛰셔야 한다. 저희 전당대회 끝나고 저희 당에 뭔가 변화가 있으면 빨리 들어오시는 게 본인한테 유리하실 것"이라고 국민의힘 전당대회 직후 입당을 권했다.

특히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에) 들어오실 수밖에 없는 게, 결국 지금 윤 총장의 지지율이 높은 데가 저희 당 지지율 높은 데 하고 다 겹친다"라며 "우리가 쉽게 말해서 TK(대구·경북)라고 하는 지역에서 (윤석열) 지지율이 가장 높다. 그리고 우리 당 지지자들과 겹치고 있다"라는 점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들어오셔야 되는데 명분이 있으셔야 되는 거다. 그 명분을 만드는 게 이번 전당대회 과정"이라며 윤 전 총장의 입당 명분을 자신이 만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개인적인 인연으로 따지고 보면 내가 가장 가깝다"


김웅 의원은 이날 "윤석열 전 총장 하고 개인적으로도 인연이 좀 있느냐?"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아니다"라고 답하면서도 "개인적인 인연으로 따지고 보면 지금 있는 후보들 중에서는 제가 가장 가깝겠다"라고 말했다. 그는 "저번에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과의 일합을 겨뤘을 때, 그때는 좀 개인적으로 '많이 도와줘서 고맙다'라고 생각하신다는 걸 전해 들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윤석열 전 총장은 "제가 사직을 하겠다고 나오는 날 마지막으로 뵙고 나온 분"이라며 "그때 (윤 전 총장이) '미안하다. 못 챙겨줘서 미안하다', 그런 이야기까지 했다"라고 밝혔다. "제가 '제 걱정 할 때가 아니다. 총장님 걱정이나 하시라'라고 이야기를 하고 나왔다"라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김웅 의원은 최근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이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전 총장을 향해 "고해성사의 과정을 먼저 거치라"라며 '검증론'을 꺼내든 것과도 거리를 뒀다. 과거 국가정보원의 댓글 사건 수사 과정에서 당시 서울지방경찰청장이었던 김용판 의원은 수사 과정에서 부당하게 외압을 행사했다는 혐의로 기소당한 바 있다. 그때 검찰 수사특별팀장이 윤 전 총장이었다.

김 의원은 "김용판 의원의 개인적인 생각"이라며 "우리 스스로 그렇게 외연을 자꾸 축소시키고 있다"라고 꼬집었다. "'과거에 무슨 일이 있었다'고 이야기를 하면서 '우리 당의 방향과 그르다'고 하는데, 공직자로서 자기 공직에 맞는 일을 한 것에 불과한 것"이라는 지적이었다.

이어 "김용판 의원께서 개인적으로, 직접적으로 무죄를 받으시면서 거기에 대한 어떤 섭섭함과 본인의 억울함이 있었기 때문에 충분히 이야기하실 수 있다"라면서도 "윤 전 총장이 저희 당을 들어오시는 데 그게 아마 걸림돌이 된다고 생각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그:#김웅, #국민의힘, #윤석열, #검찰총장, #전당대회
댓글2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