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총 전국플랜트노조 울산지부가 27일 울산시청 앞에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민주노총 전국플랜트노조 울산지부가 27일 울산시청 앞에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민주노총 전국플랜트노조 울산지부(아래 노조)가 27일 울산시청 앞에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울산시가 '울산뉴딜' 중 하나로 추진중인 '동북아 오일-가스허브 북항사업' 공사에 울산 지역민이 아닌, 타도시 외지인을 고용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또한 이 과정에 불법노동행위가 발생하고 있으니 이를 개선하라고 요구했다. 

노조측은 이렇게 천막농성까지 하게된 배경으로 최근 울산지역 경기가 전국 최악수준인 점을 든다. 또한 이 사업이 10여년 전부터 추진되면서 지역민의 기대를 모았고, 울산시의회에서는 3년전 '건설현장의 지역민 우선고용' 조례까지 제정했는데 그 취지를 외면했다는 점을 들고 있다.

울산 건설플랜트노동자들이 농성을 시작한 이유 

'동북아 오일-가스허브 북항사업'은 울산항을 동북아시아의 에너지 허브로 만들기 위한 사업으로 지난해(2020년) 7월 1단계 첫삽을 떴다.

울산 신항 30만㎡부지에 1조 5천억을 투입해 오일·가스 132㎘ 저장시설 건립(액화가스 4기 86만㎘, 석유제품 29기 46만㎘)하는 사업으로 오는 2024년 6월 상업운전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처럼 천문학적인 국책예산을 투입하는 지역경제 살리기 사업인데 왜 지역민은 고용하지 않고 외지인을 고용하냐는 노동계의 반발이 거세다.

국책사업인 '동북아 오일-가스허브 북항사업'의 사업주체는 한국석유공사-SK가스- MOLCT 간 합작사인 코리아에너지터미널㈜ (KET)다. 또한 공사주체 대우와 SK건설이다.

최근 울산시는 이 사업 울산형 뉴딜사업이으로 규정해 침체된 울산 건설경기 활성화를 이룬다는 야심찬 구상을 발표한 바 있고, 현재 토목공사와 LNG 탱크제작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노조측은 "현실에서는 울산지역민 고용이 외면 당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GS네오텍이 원청으로부터 LNG 탱크 2대를 1차적으로 하청받아 공사를 진행하면서, 공사 시작전에 했던 '울산 지역민 우선 고용' 약속을 외면했다"고 주장한다. 

노조는 "현재 탱크제작 선발 작업에 30여명의 외지인이 고용되고 있으며, 울산지역민 고용은 외면 당하고 있다"면서 "또한 회사측은 고용한 외지인에게 울산지역의 임금에 비해, 일급 6만원~8만원 낮게 지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GS네오텍은 민주노총 전국플랜트건설노조와 임·단협 체결 업체이지만 이를 위반하고 있다"면서 "여기다 더해 현재 근무시간 및 휴게시간을 준수하지 않는 등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그러면서 "이는 가뜩이나 어려운 울산지역의 노동조건을 후퇴시키고 있는 것"이라며 "또한 이를 감독해야 할 원청 대우·SK건설은 묵인·방조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회사측은 "노조의 30명 외지인 주장과 달리 실제로는 현재 총 23명이 투입돼 있고 이 가운데 근래 주소를 울산으로 옮긴 2명을 포함해 7명이 울산시민"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울산에서는 LNG탱크 건설 실적이 아직 없다보니 공사 초기 기본적인 틀을 마련하기 위해 경험이 있는 이들을 충남 보령 등에서 데리고 올 수밖에 없었다"면서 "이후 늘어날 인력에 대해서는 울산시의 권고에 따라 지역민을 적극 고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근무시간은 정상적으로 지키고 있지만 LNG탱크를 처음 건설하다보니 임금 규정이 임단협으로 마련돼 있지 않아 다소 임금이 낮게 지급되고 있으며 부당노동행위는 없다"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회사측의 이같은 해명에 노조는 "회사측의 주장은 30명 중 관리자를 뺀 부분을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왜 외지인의 주소를 울산으로 옮기냐"고 지적했다.

또한 "울산 노동자들의 LNG탱크 제작수준은 전국 최고수준이며 보령까지 제작을 하러간 경우도 있는데 울산 노동자들의 실적이 없다는 것은 맞지 않다"면서 "결론은 외지 노동자들을 싼 값으로 데려와 더 많은 돈을 벌겠다는 상술 아닌가"고 반박했다. 

태그:#울산 오일허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