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지난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86회국회(임시회) 제1차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지난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86회국회(임시회) 제1차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이 당내에 '가상화폐 대응기구'를 만든다는 일부 보도 내용을 부인했다. 한준호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5일 오후 기자들에게 "가상자산 대응기구 발족과 관련 문의가 많다"라며 "당내 주요 정책관련자분들과 소통해봤으나, 관련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 참고해 주시라"라고 메시지를 보냈다.

<연합뉴스>를 포함한 다수 매체는 이날 익명의 핵심 관계자를 인용하여 민주당이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가상화폐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별도의 기구를 만들 것이라고 보도했다. 가상화폐에 대한 투자 열풍이 특히 청년세대를 중심으로 거세게 부는 가운데, 여러 언론은 이번 대응기구 설치 움직임을 여권에 대한 청년 세대의 비판적 여론을 무마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했다.

이는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최근 가상화폐에 대해 "인정할 수 없는 화폐"라며 "내재가치가 없는 가상자산"이라고 비판한 것과 맞물려 있다. 은 위원장은 지난 22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여 "하루에 20%씩 오르내리는 자산에 함부로 뛰어드는 게 올바른 길이라고 보지 않는다"라며 "잘못된 길을 가고 있으면 잘못됐다고 어른들이 얘기해줘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이에 반발하는 "은성수 금융위원장의 자진사퇴를 촉구한다"라는 청원이 올라와 25일 오후 현재 11만5000명이 넘는 동의를 받았다. 가상화폐 투자로 인한 소득에 과세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개정 소득세법이 내년부터 시행될 예정인데, 이를 두고도 민주당 내 이견이 첨예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서도 가상화폐를 어떤 관점에서 바라볼 것인지 입장이 제각각인 가운데, 민주당의 가상화폐 대응기구 설치설은 일단 해프닝으로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화폐 가치가 하락하고 근로소득이 불안정한 가운데, 부동산‧주식‧가상화폐 등 한탕을 노리는 투기 열풍이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당의 고민 역시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태그:#가상화폐, #암호화폐, #더불어민주당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