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26일 오전 서울 양천구 신정네거리역 앞에서 가진 유세에서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26일 오전 서울 양천구 신정네거리역 앞에서 가진 유세에서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여러분, 그런 거 믿으시면 안 된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자신이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보다 크게 앞서고 있다는 각종 여론조사 결과를 믿지 말라고 호소했다.

앞서 <오마이뉴스>가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 25일 보도한 보수 야권 단일화 후 첫 여론조사(관련기사 보기)에서 오 후보는 55.0%를 확보해 박 후보(36.5%)를 18.5%p 격차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24일 서울시민 만 18세 이상 806명 대상 유·무선 ARS 조사, 응답률 11.0%,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5%p,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그는 26일 오전 서울 양천구 신월동 유세 현장에서 "요즘 뉴스 보면 제 지지율이 박영선 후보(더불어민주당)보다 조금 높다고 나온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특히 "지금 박빙 상태다. 이기는 거 아니다"라면서 정부·여당의 조직선거, 돈 선거 가능성을 주장했다.

오 후보는 구체적으로 "민주당은 우리 당보다 지금 힘이 세다. (서울) 25개 자치구 중 24개가 민주당 구청장이고 시의회·구의회 80%씩, 90%씩 민주당(소속)"이라며 "이런 상태서 '금권선거' 하겠다고 한다. 5천억 원 모아서 1인 당 10만 원씩 나눠주겠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게 누구 돈이냐. 여러분이 뼈 빠지게 일해서 세금 냈는데 그런 식으로 쓴다고 하는 것"이라며 "여러분 한 분 한 분이 회초리가 되어주시면 몽둥이가 된다. 정신 바짝 차리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민주당의 관권·금권선거, 흑색선전 힘 못쓰게 하려면 여러분이 투표장에 가시면 된다. 혼자 가시면 이기겠나. 열 명만 더 모시고 (투표장에) 가면 일당백이 된다"면서 "그렇게 하면 돈 쓰는 선거, 흑색선전해서 30~40년 후퇴하는 민주당 혼내주실 수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혼내주시라"면서도... "여론조사 믿지 말라"고 말하는 이유

자신이 앞서는 여론조사 결과를 믿지 말라는 오 후보의 호소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는 지난 25일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에서 한 유세 때도 "여론조사 믿지 마세요. 뉴스 보면 제가 이긴다고 하는데 거짓말이에요"라면서 투표를 독려했다.

"여론조사 결과를 믿지 말라"는 투표 독려 전략은 본인의 선거 경험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오 후보는 2010년 서울시장 선거 때 당시 한명숙 민주당 후보보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20%p 정도 앞섰지만 실제 투표함을 열었을 땐 0.6%p 차로 어렵게 이긴 바 있다. 2016년 서울 종로구 국회의원 선거 때도 자신이 당시 정세균 민주당 후보보다 17%p 이상 앞섰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지만, 개표 결과, 오히려 자신이 약 12%p 차로 패배한 바 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지금의 여론조사 결과를 그대로 믿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그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한 인터뷰에서 "(여론조사 결과처럼) 20% 차이가 다 이어지지는 않을지도 모른다"며 "한 5~7% 정도 차이로 우리가 승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오세훈, #서울시장 보궐선거, #여론조사, #국민의힘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