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만들고, 새 길을 만들어 가는 것이 정치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6일 연이어 추진하고 있는 기본소득 및 자신의 기본정책시리즈들에 대해 주변의 반발과 지적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 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막스베버의 '직업으로서의 정치'의 한 구절을 인용하며 "자신이 제공하려는 것에 비해 세상이 너무나 어리석고 비열하게 보일지라도 이에 좌절하지 않을 자신이 있는 사람, 그리고 그 어떤 상황에 대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라고 말할 능력이 있는 사람, 이런 사람만이 정치에 대한 소명을 가지고 있다"고 자신의 심경을 우회적으로 나타냈다. 

그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복지와 경제는 양립할 수 없다고 보는 시각이 대세인 시절도 있었지만, 인간이 필요로 하는 대부분을 인공지능 로봇이 생산하는 목전의 미래에는 모든 것이 바뀌어야 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융합의 시대이자 효율성이 중시되는 스마트 디지털 시대에는 복지와 경제 외에 복지적 경제나 경제적 복지가 얼마든지 가능하고 또 그래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낯선 기본소득, 기본주택, 기본대출이 잠시 후에는 양극화를 완화하고 경제를 회생시키며, 공동체를 복원하는 일상적 제도로서 우리 삶에 들어와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 지사는 "정치란 열정과 균형감각 둘 다를 가지고, 단단한 널빤지를 강하게 그리고 천천히 뚫는 직업"이라며 "만약 지금까지 불가능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계속 나타나지 않았더라면, 인류는 아마 가능한 것마저도 성취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태그:#이재명, #기본소득, #경기도, #막스베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