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글쓰기
 글쓰기
ⓒ Pixabay

관련사진보기

 
*독후감·서평 쓰는 법 ①에서 이어집니다.

이제 서평을 실제 작성해보자. 전체 과정부터 살핀다. 1단계-책 고르기, 2단계-책 읽기, 3단계-글감 정하기, 4단계-서평 쓰기, 이렇게 네 단계를 거치면서 서평을 완성한다.

1단계. 좋은 책을 고르는 일이 우선이다. 좋은 책으로 출발해야 좋은 서평이 나온다고 말할 수 있다. 당연히 책에 대한 이해와 분석이 부족하면 좋은 서평이 나오기 어려워진다. 책을 읽는 행위인 독서 활동부터가 서평쓰기에 포함된다. 서평을 단순한 글쓰기라는 시각에서 벗어나 독서 활동이라는 일련 과정으로 이해해야 올바르다. 서점에서 책을 고르는 일부터 서평의 출발로 생각하면 무난하겠다.

책을 어떻게 골라야 하는가. 어떤 사람이 재미있었다거나 감명 깊게 읽었다는 책을 소개받는 방법도 좋다. 고전 도서나 베스트셀러같이 유명한 책을 읽으라는 의미가 아니다. 자기에게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책을 고르거나 관심있는 작가를 선택하면 즐겁게 읽을 수 있는 동기가 생긴다.

인터넷으로 추천 도서를 미리 검색하는 방법도 좋다. 가까운 서점에 들러서 관심 있는 작가 책을 펼쳐서 쓱 훑어보면 느낌이 생생해진다. 그저 표지가 이쁘다거나, 제목이 눈에 들어오는 책을 선택해도 재미있고 무난하겠다. 다만, 학교 수행평가라면 수업 시간에 정해준 책을 선택해서 읽어야 안전하겠다.

2단계, 책 읽기 과정을 차례로 살펴본다. 1) 핵심 파악하기→2) 비판적 읽기→3) 내용 요약하기→4) 저자와 생각 비교하기', 네 가지 과정을 거쳐 완성한다.

1) 핵심 파악하기
책을 펼쳐서 5가지 항목을 중심으로 꼼꼼하게 읽는다. 순서는 제목, 부제목, 저자 소개, 프롤로그, 목차 순서로 읽어나간다. 앞부분 다섯 가지 항목만 읽어도 책 전체가 대략 파악할 수 있다. 책 전부를 읽지 않아도 저자 집필 의도나 방향 등 핵심 내용이 드러난다. 여기에 책에 대한 부가적 소개나 저자와 관련한 세부 정보를 찾아 나간다. 인터넷에서 세부 정보를 검색해서 필요한 내용을 뽑는다. 핵심 정보를 찾아 메모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2) 비판적 읽기
① 전체 흐름이 주제 하나로 흐르는지 글의 일관성에 파악하며 책을 읽는다. 앞부분 이야기와 뒷부분 이야기가 하나로 맞춰져야 좋은 글이다. 저자의 주장만으로 가득한 글은 일방적이며 설득력이 떨어진다. 반드시 증거, 즉 근거에 의해서 충분히 뒷받침하는지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우격다짐하는 식의 자기주장을 내세우며 이상한 예시나 무리한 비유가 없는지 확인한다. 충분히 주의하면서 글을 읽는 습관을 들인다.

② 책을 읽으면서 질문을 항상 던져야 한다. 저자가 이 부분에서 강한 주장을 펼친 이유는 무엇일까? 과연 접근법은 새로운가? 핵심은 어떤 것인가? 무엇을 새롭게 배웠나? 등등 질문을 던지는 것과 동시에 자기가 판단하는 대답을 내놓는 것도 중요하다. 자기가 이해하는 부분과 기존 지식을 통해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의미를 더한다.

③ 책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어떠한 점이 새로웠는지 항상 기억하고 기록한다. 그리고 새롭게 읽고 배운 것과 이미 알던 것 사이에 '연결고리', 즉 링크(Link)를 만들어 본다. 그러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다. 의미가 없어 보이던 문장과 내용들이 선 하나로 연결되면서 이야기를 완성한다. 책이 주는 정보를 자기 견해와 연결하여 줄거리와 맥락을 선을 연결하는 연습이 중요하다.

비판적 읽기 방법을 정리해 보자.

① 책 흐름의 일관성 파악하기
② 책과 저자에게 질문을 던지며 책 읽기
③ 책 정보와 자기 기록을 토대로 '연결고리' 만들기
책을 읽으면서 메모하고 질문하면서 이해와 감상한다. 이를 기초로 자기만의 분석과 평가를 내려본다.

3) 내용 요약하기
책 내용을 꼼꼼하게 읽고 요약하는 일부터 출발한다. 줄거리를 잘 요약한다는 의미는 책 내용을 이해했다는 말이다. 단순 줄거리를 설명하기보다 책이 나오게 된 배경, 책에서 문제 삼는 대상이나 주장 등을 염두에 두고 책 내용을 요약한다. 주의할 부분은 저자 전달하는 의미를 가능한 그대로 받아들이며 지나친 비판을 피해야한다.

4) 저자와 생각 비교하기
서평의 핵심은 책에 대한 평가다. 책의 내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먼저 필요하다. 저서의 내용과 저자의 관점이 파악된 이후에 독자 관점에서 서로 비교하는 과정을 거쳐야 좋다. 좋은 비평은 논리적 근거와 객관적 타당성을 갖춰야 설득력 있다.

서평을 잘 쓰기 위해서는 저자와 진솔하게 대화하려는 적극적인 자세가 중요하다. 귀를 쫑긋 세우고 저자가 전하는 메시지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책 읽는 일이 다소 힘겹지만, 저자에게 책에 대해 계속 질문을 던진다. 또한, 책을 읽으면서 중간중간 메모를 하면 기억하기 수월하다. 저자의 관심을 세심하게 요약하고 정리하면 책 읽기가 점차 편안해진다. 좋은 서평을 쓰기 위해서는 책을 다양하게 읽고 그 가치를 알아보는 안목을 갖춰야 가능하겠다.

서평을 잘 쓰는 3가지 방법
[입력] 교양적인 책과 관심 분야 책을 다양하게 읽기
[가공] 메모하고 정리하여 자기 것으로 소화하기
[출력] 관련 책들과 비교하여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쓰기

태그:#서평, #서평쓰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넘치는 정보 가운데, 의미있는 자료를 수집합니다. 쓸모있게 가공하여 독자 눈높이에 맞춰 알찬 정보를 전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