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근 강남ㆍ서초 지역의 아파트와 빌딩에서 이른바 '배달갑질'이 일어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강남서초 시민단체와 노동계는 공동으로 배달노동자에 대한 인권침해 중단, 개선안 마련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서를 4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강남ㆍ서초 지역은 대형 플랫폼 업체 본사들이 밀집해 있으며 새로운 서비스가 도입될 때마다 시범 케이스가 되는 곳이기도 하다"라면서 "배달노동자들은 도합 200만 명 규모의 강남ㆍ서초 주민, 타 업종 노동자들의 생활편의를 위해 지금 이 시간에도 가장 분주하게 일하고 있는 소중한 존재들"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언론을 통해 드러난 '배달 갑질'과 인권침해 실태는 배달노동자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의식이 엄존한다는 것을 보여줬다"라면서 "강남ㆍ서초 지역 사례가 1ㆍ2위를 차지했다는 사실은 지역사회 안에서 배달노동에 대한 인식 개선, 차별 철폐가 시급하다는 것을 일깨운다"라고 지적했다.

시민단체와 노동계는 "배달노동자들의 노동을 통하여 가장 많은 혜택을 누리고 있는 강남ㆍ서초 지역에서 배달노동자에 대한 인권침해가 사라지고 '배달 갑질'이 근절되길 바란다"라면서 "국가인권위원회는 '배달갑질' 및 인권침해 실태를 조사하고 해결안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플랫폼본사 및 배달대행업체, 해당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및 집합건물 관리위는 배달노동자 인권침해 근절을 위한 협의 테이블과 해결안 마련에 적극 나설 것"을 주문하면서 "강남구청과 서초구청은 공동주택 관련 업무 부서를 통해 입대의를 대상으로 '배달갑질 근절' 위한 인식개선, 권고에 적극 나서라"고 주문했다.

한편, 이번 성명서에는 노동도시연대, 동남권서울시노동자종합지원센터, 라이더유니온 민주노총 서울본부, 민주노총 서울본부 남동지역지부, 한국노총 서울본부가 동참했다.

덧붙이는 글 | 강남내일신문 게재


태그:#배달갑질, #배달노동자, #강남 서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강남내일신문이라는 지역신문에서 활동하는 기자입니다. 지역신문이다 보니 활동지역이 강남으로 한정되어 있어 많은 정보나 소식을 알려드리지 못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