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남지역대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남지역대학.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관련사진보기

 
학생 3400여명이 재학하고 있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남지역대학(아래 대학)을 현재 진주 칠암동에서 상평동 옛 진주 법원·검찰청 터로 옮겨야 한다는 지적이 있다.

경남지사 권한대행을 지낸 한경호 더불어민주당 진주을지역위원장은 2일 낸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제시했다.

한 위원장은 "칠암동 소재 대학의 옛 법원·검찰청 부지로 이전이 오랫동안 논의되었으나 아직까지 결정이 되지 않아 이전 부지를 조속히 확정하기 위한 지역사회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현재 방송통신대 경남지역대학은 건립된 지 오래돼 건물이 낡고 협소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에 몇 해 전부터 대학 이전이 거론되어 왔다.

그동안 학생들이 '이전추진위원회'(위원장 박장응)를 구성해 활동해 왔지만, 이전 논의가 지지부진하다. 조규일 진주시장도 한때 이전을 위해 나서기도 했다.

옛 창원지검 진주지청 건물 일부 부지는 경남과학기술대학교가 창업지원센터로 사용하기 위해 개조공사를 하고 있다.

한경호 위원장은 "대학은 국립이기 때문에 이전과 부지문제는 교육부, 기획재정부 소관이다"며 "현재 옛 검찰청 부지는 진주시 소유 부지도 있기 때문에 교육부, 기재부, 방송통신대 본부, 과기대(경상대), 진주시 등이 관계되어 있다"고 했다.

한 위원장은 "대학 이전이 지연될 경우 어려운 환경에서 공부하는 3400여명 학생들의 염원을 무시하는 것은 물론 특히 대학이 창원으로 옮겨 갈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될 수 있다"고 했다.

일부에서는 이번 기회에 대학을 창원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경호 위원장은 "대학은 경남지역 전체 학생들의 학습요람 역할을 하면서 지역대학과의 연계,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현실이므로 창원으로 이전은 검토 대상이 될 수 없다"며 "옛 법원·검찰청 부지로 조속히 이전하여 지역사회와 상생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한 위원장은 "이전을 조속히 확정하기 위해서는 진주시가 중심이 되어서 과기대, 경상대, 이전추진위원회 등 4자 협의체를 구성하여 중앙부처, 방송통신대 본부 등과 협의를 통해 조속히 부지를 확정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한경호 위원장은 "과거 지역사회 차원의 체계적이고 유기적인 대응과 전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대동공업을 타지역으로 뺏기고 경남도청을 부산으로 넘겨준 쓰라린 아픈 역사를 가지고 있다"며 "과거의 실패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진주시와 관계당국의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라고 했다.

태그:#한경호 위원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진주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