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청와대는 1일 국민의힘 측 주장에 대해 "선 넘은 정치공세"라고 거듭 강하게 반박하고 나섰다.?사진은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자료사진).
 청와대는 1일 국민의힘 측 주장에 대해 "선 넘은 정치공세"라고 거듭 강하게 반박하고 나섰다.?사진은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자료사진).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청와대는 1일 국민의힘이 2018년 4월 남북 정상회담 과정에서 북한에 원전 건설을 제의했다는 주장에 대해 "선 넘은 정치공세"라고 거듭 강하게 반박하고 나섰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출입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선을 넘은 정치공세고, 색깔론이고, 국민을 정말, (지난번에 말했지만) 혹세무민하는 터무니 없는 선동"이라고 격앙된 어조로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는 월성원전 관련 수사 과정에서 공개된 산업통상자원부의 북한 원전 추진 문건과 관련해, 국민의힘이 '이적행위'라며 공세를 이어가고 있는 데 대해 강력 대응하겠다는 모습이다. 

국민의힘은 남북 정상회담 당시 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건넨 USB(이동식저장장치)의 내용을 공개하라고 압박하고 있다. 또 검찰의 월성원전 관련 수사 과정에서 공개된 검찰의 공소장 내용에 대해 "원전 게이트를 넘어 정권의 운명을 흔들 수 있는 충격적인 이적행위"라고 규정하며 공세를 펴고 있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는 1월 31일 "정부가 원전을 지어주려고 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님을 확인했다"면서 "해당 문서의 작성 배경을 파악해보니 2018년 4월 27일 제1차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한 이후 향후 남북 경협이 활성화될 경우를 대비해 산업부 부서별로 다양한 실무 정책 아이디어를 검토했다"고 밝혔다. 

이어 산자부는 "북한 원전 관련 문서도 에너지 분야 협력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한 산업부 내부자료로 확인됐다"면서 "해당 문서는 본문 4쪽, 참고자료 2쪽 등 총 6쪽 분량이며 서문에는 '동 보고서는 내부 검토자료이며, 정부의 공식입장이 아님'을 명시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묵과할 수 없는, 무책임한 발언... 강력히 대응할 것"

또한 청와대는 지난달 29일 강민석 대변인이 "북풍공작과도 다를 바 없는 무책임한 발언이고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발언"이라며 "김 위원장은 발언에 책임져야 할 것이고, 정부는 법적 조치를 포함해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밝힌 부분에 대해 입장 변화가 없음을 밝혔다. 

이처럼 청와대가 강경 대응에 나선 것은 야권의 '종북좌파 프레임'을 조기에 차단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청와대 내부적으로는 기밀문서로 등록된 USB 공개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1일 국민의힘의 '이적행위' 주장에 대해 "과거 북한 원전 건설을 추진했던 김영삼 정부, 거론했던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일을 이적행위라고 생각하나"라며 "(이는) 선거만 닥치면 '색깔론'을 들고나오는, 낡고 저급한 정치"라며 야당에 대한 거센 비난을 쏟아내기도 했다. 

태그:#청와대, #북한 원전, #국민의힘, #정치공세
댓글2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