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임세웅

관련사진보기

 
ⓒ 임세웅

관련사진보기

 
ⓒ 임세웅

관련사진보기

 
ⓒ 임세웅

관련사진보기


극심한 가뭄에도, 많은 비가 내리는 장마에도 한결같이 맑은 물이 흐르는 구례 상사마을 '당몰샘'은 지리산 약초 뿌리가 녹아 스며든 샘물로 누구든 자유롭게 물을 떠갈 수 있습니다.

이 샘물은 원래 담장이 쳐져 집안에 있던 샘이었는데 마을 주민들이 집 안으로 드나드는 것이 불편하다고 여긴 집안의 선조가 사랑채의 정원이 줄어드는 것을 감수하고 담장을 뒤로 물려 집 밖으로 나가도록 배려했습니다.

마을 주민들은 집 밖으로 나온 샘에서 마음껏 이 샘물을 사용했습니다.

집안 어른의 따뜻한 배려로 이웃 주민은 물론 먼 길을 찾아온 관광객들도 샘물을 떠가고 있습니다.

현 주인인 오경영씨는 바쁜 와중에도 한 달에 두 번씩 청소하는 등 깨끗하게 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인기리에 방영 중인 tvN '윤스테이'를 통해선 볼 수 없는 쌍산재 집안의 나눔의 정신이 이 샘물에 담겨있습니다.

마을 입구에 위치한 맑은 샘 덕분인지 쌍산재가 위치한 상사마을은 구례군의 대표적인 장수마을이 되었습니다.

구례의 또 다른 고택인 운조루의 타인능해와 더불어 구례의 좋은 인심을 보여주는 상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송을 통해 보이는 한옥의 아름다움과 고즈넉함 이외에도 집안에서 오래도록 전해오는 따뜻한 나눔의 정신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구례 #쌍산재 #윤스테이 #당몰샘


태그:#모이, #구례, #쌍산재, #당몰샘, #윤스테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