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인근 지역 이주 지원 방침을 보도하는 <요미우리신문> 갈무리.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인근 지역 이주 지원 방침을 보도하는 <요미우리신문> 갈무리.
ⓒ 요미우리신문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근처로 이사하면 가구에 2천만 원을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유력 일간지 <요미우리신문>은 13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인근 12개 시·읍·면으로 이사하면 가구당 최대 200만 엔(약 2098만 원)을 지원하는 방침을 굳혔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내년 3월이면 후쿠시마 원전 사고 발생 10년이 되지만 인구가 회복되지 않아 피난민의 귀환뿐 아니라 새로운 인구의 유입을 촉진해 지역의 부흥을 추진하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 후 인근 12개 시읍면에 대해 피난 내리면서 이들 지역의 주민들은 전국 각지로 흩어졌다. 그러다 최근 들어 피난 지시를 해제했지만, 원래 인구의 20%밖에 돌아오지 않고 있다.

지난 4월 주민등록상 기준으로 이들 지역의 인구는 약 1만8000명이며, 이 가운데 65세 이상 고령층이 40%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후쿠시마 이외의 현에서 가족 동반 가구에 200만 엔, 1인 가구는 120만 엔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후쿠시마현에 살다가 이들 12개 시읍면으로 이사할 경우 우는 가족 동반  가구에 120만 엔, 1인 가구 80만 엔을 준다.

다만 이들 지역에서 5년 이상 거주하고 취업하는 경우이며, 후쿠시마현 이외의 기업에 취업하더라도 원격 근무를 하며 거주하는 경우도 인정한다.

또한 이사한 후 5년 이내에 지역 내에서 창업하는 경우 최대 400만 엔(약 4천196만원) 내에서 필요한 경비의 75%를 지원하기로 했다. 지원금은 지난 6월 일본 정부가 마련한 후쿠시마 재생 가속화 교부금 예산으로 준다. 

그러나 후쿠시마 원전 방사선 유출에 대한 안전 우려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무리하게 인구 유입을 추진한다는 논란이 예상된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부지에 저장하고 있는 방사성 오염수의 해양 방류도 추진하고 있지만, 후쿠시마 지역 어민들은 물론이고 한국, 중국 등 주변국과 환경단체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태그:#후쿠시마원전, #동일본대지진, #일본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