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울산 동구청체육시설분회, 북구시설관리공단체육강사지회, 공공운수노조 울산본부 등 노조와 체육 강사 권리 찾기 밴드가 13일 오전 11시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울산 동구청체육시설분회, 북구시설관리공단체육강사지회, 공공운수노조 울산본부 등 노조와 체육 강사 권리 찾기 밴드가 13일 오전 11시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경주체육회 사건을 계기로 울산에서 벌어진 체육계 갑질 피해가 다시금 부각하고 있다. 

지난 5월, 지자체의 예산으로 운용되는 울산 동구체육회에서는 체육 종사자들이 '성희롱', '갑질인사' 등 피해를 호소했지만, 사측의 부인으로 조사가 늦어지면서 수면아래로 가라앉아 있었다. 하지만 고 최숙현 선수의 피해사례가 공론화되면서 울산 갑질 피해자들이 다시 공론화에 나섰다. (관련기사 : 울산 동구체육회 노조 "사측 갑질 만연... 기자회견 할 것")

울산 동구청체육시설분회, 북구시설관리공단체육강사지회, 공공운수노조 울산본부 등 노조와 체육 강사 권리 찾기 밴드는 13일 오전 11시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 동구체육회사건은 고 최숙현 선수의 사례와도 너무나 닮아있다"면서 특단의 대책을 요구했다.

"갑질과 성희롱 증거 명백함에도 부인하며 버텨"
  
울산지역 체육 종사자들은 "울산동구체육회장은 성희롱, 욕설, 막말 등 갑질을 하고도 거짓진술을 하고, 갑질과 성희롱에 대한 증거가 명백함에도 부인하며 버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시체육회는 피해자들의 면담요구도 거절하다 한 달을 훌쩍 넘겨 국민신문고에 제보된 후 조사를 시작했고, 피해자들은 가해자의 사과와 사퇴, 공간분리를 요구하고 있지만, 두 달이 다 되어가도록 아무런 대책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동구체육회 외 중구체육회에서도 부당노동행위와 갑질이 논란이 되고 있다"면서 "시설관리공단이 운영하는 체육시설에서도 성희롱과 추행사건이 있었고, 체육 강사들의 불안정한 고용형태를 약점으로 잡은 공단의 갑질이 지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체육계의 갑질 문화를 바꿔내기 위해서는 '체육계가 갑질을 일삼은 가해자를 즉각 청산하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며 또 다른 특단의 대책으로 '온갖 갑질을 차단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필요성을 들었다.

체육종사자들은 "폭언, 폭력, 성희롱, 추행 등 갑질을 일삼는 사람에 대해서는 지위 고하, 선출직, 임명직을 막론하고 단 한 번만 발생해도 퇴출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면서 "체육계 갑질에 대해 체육회의 간섭을 받지 않고 상담하고 조사할 수 있는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를 설치하고, 인권감수성을 높일 수 있는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하나의 대책으로는, '국민체육에 종사하는 체육지도자와 강사들의 고용을 보장하고, 체육선수들의 신분안정성을 높이는 것'을 들었다.

그러면서 "갑질은 권력관계에서 나오는 것으로 지위가 높은 사람, 실력이 뛰어난 사람, 인사권을 가진 사람 등 힘 있는 사람이 낮은 인권감수성을 가진 상태에서 나타날 수 있는 것이 갑질"이라면서 "피해자의 고용과 신분이 불안정할 경우에는 더욱 심한 갑질로 연결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그 반대로 신분이 안정되고 공정한 인사제도가 있다면, 많은 것이 예방될 수 있다"면서 "따라서 현재 1년 단위로 고용계약을 하는 국민체육에 종사하는 체육지도자와 강사들의 고용을 보장하고 처우를 개선하고, 체육선수들의 신분안정성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울산동구체육회 측은 "5월 논란이 있고 난 뒤 노조 측에서 요구하는 사항 중 두 가지(징계, 사퇴)를 제외하고 모두 수용했고 노사 간 화합을 위해 노력 중이다"면서 "이런 와중에 타 도시에서 이슈가 된 문제를 결부시켜 다시 문제로 삼는 것이 안타깝고 당황스럽다"고 밝혔다.

태그:#울산동구체육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