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남춘 인천시장이 2월 3일 시청 접견실에서 열린 '유엔재난위험경감사무국(UNDRR) 롤모델도시 인증서 전달식'에서 산자야 바티야(Sanjaya Bhatia) UNDRR 동북아사무소장으로부터 인증서를 전달받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2월 3일 시청 접견실에서 열린 "유엔재난위험경감사무국(UNDRR) 롤모델도시 인증서 전달식"에서 산자야 바티야(Sanjaya Bhatia) UNDRR 동북아사무소장으로부터 인증서를 전달받고 있다.
ⓒ 인천시

관련사진보기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2월 3일 국내 최초로 유엔으로부터 기후변화와 재난에 강한 롤모델도시 인증서를 받았다. 

유엔재난위험경감사무국(유엔사무총장 특별대표 마미 미즈토리)은 지난 2010년부터 세계 도시들의 재난위험 경감 역량을 높이기 위해 '기후변화와 재난에 강한 도시만들기 캠페인(MCR, Making Cities Resilient)'을 벌이고 있다.

롤모델도시 인증은 캠페인에 가입하고 재난위험 경감과 복원력에서 혁신적, 창조적, 포괄적, 효율적인 조치를 실현한 도시에 대해 다른 도시의 모범이라는 걸 유엔에서 인증하는 제도다. 현재까지 전 세계 4314개 도시(한국 175개 도시)가 '엠씨알(MCR) 캠페인'에 가입했으며, 26개국 48개 도시가 롤모델도시 인증을 받았다.

인천시와 엠씨알(MCR) 캠페인의 역사는 1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지난 2009년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주재로 인천에서 열린 국제컨퍼런스에서 재난위험 경감과 기후변화 대응의 주체로서 지방정부의 능동적인 참여와 협력을 촉구한 인천 선언이 있었다. 이는 이듬해인 2010년 엠씨알(MCR) 캠페인을 만드는 계기가 됐다.

인천시는 재난에 취약할 수 있는 연안지역 갯벌을 매립해 개발한 인천경제자유구역 건설계획 당시부터 기후변화와 재난에 강한 도시 개념을 설계에 반영해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실시간 재난위험관리를 하는 스마트도시를 건설하여 운영하는 한편, 이러한 기능을 도시 전체로 확대하고 있는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이와 더불어 세계 주요 의제인 재난위험 경감, 기후변화 대응, 지속가능발전을 담당하는 유엔 및 국제기구를 유치해 국제사회가 지식·경험·기술을 공유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제공하고 재난위험 경감을 주제로 개발도상국 도시와의 교류에서 모범사례를 만드는 등 국제협력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롤모델도시로 선정됐다.

지난해 11월 우간다 수도 캄팔라시가 유엔에 요청해 진행한 인천시와 캄팔라시 간의 교류사업이 진행됐다. 당시 캄팔라시 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10명의 고위공무원단이 인천의 스마트시티 운영센터, 시 재난상황실 및 119종합상황실, 하수·쓰레기 처리시설, 안전교육학교 등을 방문해 교류 프로그램에 만족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번 롤모델도시 인증을 계기로 인천시가 안전에 기반한 도시로서 지속가능한 안전을 위해 지역사회와 적극적으로 협업하겠다"면서 "이와 더불어 유엔 및 국제기구들과 글로벌 이슈인 안전, 기후변화 대응, 지속가능발전을 연결해 다양한 협력프로그램을 만들어 인천을 세계와 공유하는 국제도시로 성장시켜나갈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태그:#유엔재난위험경감사무국, #유엔, #롤모델도시, #MCR, #인천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람에 대한 기사에 관심이 많습니다. 사람보다 더 흥미진진한 탐구 대상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