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화가 있는날, 꿈꾸는 등대의 중심은 '원더할매합창단'

19.12.13 05:05l

검토 완료

이 글은 생나무글(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
ⓒ 사진 조연섭기자

동해 묵호등대마을 논골담길 일원에서 지난 1년간 진행된 문화가 있는날에서 문화를 입혀온 인문학적 가치 전달과 무대의 중심에는 마을 경로당을 중심으로 결성된 나이 평균 80세의 '원더할매합창단' 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 사진 조연섭기자

이 원더할매합창단은 동해문화원이 지난 2018년부터 논골담길 마을 명태덕장에서 바람이 불면 명태가 서로 부딪혀 나는 추억의 독특한 소리에 착안해 마을의 소리를 주민들을 통해 재현해 보고자 공모사업을 통해 시도한 의미있는 소리의 문화적 재생이다.
 
ⓒ 사진 조연섭기자

어머니들은 평소 연습한 노래와 악보집을 만들고 선생님이추천한 의상을 구입하고 지난 1년간 동해청년작가회가 공모사업으로 운영한 문화가 있는날 꿈꾸는 등대, 소리공작소에 전속으로 출연료를 받고 7차례 출연하며 인기를 독차지하고 하고 있다.
 
ⓒ 사진 조연섭기자

이와관련 용돈을 버는 일은 기본이며 노래를 즐기며 활동을 해온결괴 출연섭외가 이어져 인근 마을축제인 보역새놀이 노동요 축제와 지역축제에도 다수 출연했다.
 
ⓒ 사진 조연섭기자

한편 이런 소식과 소문이 퍼지면서 다양한 채널의 방송출연과 공동체의 소득을 올리는 등 마을경로당이 문화활동을 통해 자생하고 공동체가 회복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어 이웃 경로당의 부러움의 대상이 되고 있다.
 
ⓒ 사진 조연섭기자

정명교 동해청년작가회 회장은 "경로당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합창단을 만들어 마을을 찾아오는 관광객들에게 노래로볼거리를 제공한다는건 정말 의미있는 일이라며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오래 오래 무대에 설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사진 조연섭기자

▶ 해당 기사는 모바일 앱 모이(moi) 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모이(moi)란? 일상의 이야기를 쉽게 기사화 할 수 있는 SNS 입니다.
더 많은 모이 보러가기

태그:#모이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