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일 오후 불교인권위원회 공동대표인 진관 스님이 권오헌 양심수후원회 명예회장에게 제25회 불교인권상을 시상하고 있다.
▲ 권오헌 명예회장 20일 오후 불교인권위원회 공동대표인 진관 스님이 권오헌 양심수후원회 명예회장에게 제25회 불교인권상을 시상하고 있다.
ⓒ 김철관

관련사진보기

   
올해 불교인권상에 권오헌 사단법인 정의・평화・인권을 위한 양심수후원회 명예회장이 선정돼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불교인권위원회(대표 진관)는 20일 오후 4시 서울 종로구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강당에서 '불교인권위원회 창립 29주년 기념식과 제25회 불교인권상 시상식'을 봉행했다.

불교인권상 선정위원회(위원장 운붕스님)은 지난 12일 사명대사 원불을 모시고 있는 포항 대성사에서 권오헌 사단법인 정의・평화・인권을 위한 양심수후원회 명예회장을 제25회 불교인권상 수상자로 선정한 바 있다.

불교인권상 선정위원회는 권오헌(82) 명예회장 불교인권상 선정이유에 대해 사단법인 정의・평화・인권을 위한 양심수후원회를 결성했고, 1993년 비전향장기수 송환 등에 앞장섰다. 특히 산수(算數)의 고령에도 양심수 후원 및 권익보호, 통일운동과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헌신적인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고 밝혔다.

권오헌 명예회장은 수상소감을 통해 "무엇보다 양심에 따른 활동으로 감옥에 갇혀있는 양심수들이 있고 양심수를 잡아 가두는 국가보안법을 비롯한 반인권 반통일 악법이 아직도 살아 있다"며 "저에게 주신 불교인권상 정신에 따라 그리고 부처님의 자비를 실천해 오신 불교인권위원회와 함께 부당하게 고난 받는 이들을 위해 더욱 열심히 일하겠다"고 밝혔다.

인사말을 한 불교인권위원회 공동대표인 진관 스님은 "지난 한 해 동안 특정 단체들이 이석기 전 의원의 인권상 수상에 항의하는 집회를 조계사 앞에서 지속해서 벌였다"며 "이는 '지장보살이 지옥 중생들까지 모두 다 제도하겠다'는 서원을 세웠듯이 그들도 우리나라 국민이고 함께해야 할 중생들이니 기꺼이 함께해 민주화와 통일을 이루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축사한 김동한 6・15학술본부 집행위원장은 "촛불 정부에서도 이석기 전 의원의 문제가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직도 민주화의 갈 길이 험난하다는 방증"이라며 "이한열 열사의 모친인 배은심 어머니께서도 문재인 정부에 '좀 강도 높은 개혁을 실천해 촛불 시민들의 염원과 뜻을 명확히 해줄 것'을 촉구했다"고 말했다.
  
한편 북측 조선불교도련맹 중앙위원회가 불교인권위원회 창립 29주년 축사를 통해 "귀 단체가 정의와 진보, 자주통일과 평화를 위한 실천행에서 온갖 반통일 세력과 적폐 무리의 도전을 과감히 짓 부시고 인권 옹호와 통일운동을 힘 있게 벌여나감으로써 자기의 의로운 사명을 다해나가리라는 기대와 확신을 표명한다"며 "다시 한번 창립 29돌을 축하하면서 귀 단체 법우들의 법체건강과 의로운 행업에 부처님의 가피가 함께 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제25회 불교인권상을 수상한 권오헌 양심수후원회 명예회장과 지인들이 축하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 기념사진 제25회 불교인권상을 수상한 권오헌 양심수후원회 명예회장과 지인들이 축하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 김철관

관련사진보기


태그:#권오헌 명에회장, #제25회 불교인권상 수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문화와 미디어에 관심이 많다. 현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상임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