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비핵평화부산 조례 제정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
 “비핵평화부산 조례 제정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
ⓒ 부산평통사

관련사진보기

 
"부산을 비핵평화의 도시로."

"비핵평화부산 조례 제정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가 열린다. 도용희 부산시의원과 부산지역공공부문노동조합협의회, 부산평통사는 오는 30일 오후 3시 부산시의회 중회의실에서 토론회를 연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평화를 상징하는 도시 부산"을 내세우지만 부산은 주한미군을 위한 군수와 전쟁연습이 지속되는 군사도시라는 것이다.

부산에는 군사 관련 시설이 많다. '작계5027'에는 부산 남구 감만 8부두가 주한미군의 양륙항으로 지정되어 있고, 범일동에 있는 55보급창은 8부두를 통해 들여온 장비와 물자를 저장, 보급하는 시설이다.

백운포에는 주한미 해군사령부가 있어 부산 앞바다에서 한-미, 한-미-일 해군연합연습을 추진하고, 핵 추진 항공모함과 잠수함, 첨단 장비를 갖춘 미국의 군함들이 들어오기도 한다.

부산평통사는 "미군 기지와 시설은 부산과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했다.

이 단체는 "8부두에 전개되는 미군의 장비와 병력, 주한미군의 생화학실험 프로젝트인 주피터 프로그램 반입과 운영, 55보급창에서 벌어진 총포탄 훈련, 부산 앞바다에서 벌어지는 전쟁연습 등은 부산을 평화가 아닌 전쟁의 위협이 상존하는 군사도시임을 보여준다"고 했다.

도용회 의원은 부산지역공노협, 부산평통사와 함께 지난 3월부터 '부산의 비핵평화를 위한 지자체의 노력을 촉구'하는 조례 제정을 준비해 왔다.

도 의원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이 난관을 맞고있는 지금이야말로 비핵과 평화를 위해 부산이 나설 때"라며 "부산시민은 1995년부터 하야리아 기지 반환운동을 벌여 2010년 1월 27일 반환을 이끌어낸 역사를 갖고 있다"고 했다.

그는 "이제 미군 관련 기지와 시설들이 한국 제2의 도시 부산의 안전과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지 못하도록 우리 부산시민들이 나서야 한다"며 "한반도 평화를 위한 노력이 중앙정부만이 아니라 지방정부에서도 이루어져야 한다"고 했다.

태그:#부산, #주한미군기지, #평통사, #도용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