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가 취소됐다. 북한이 단거리 미사일을 또 쏘았기 때문이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31일 새벽 단거리 탄도 미사일 두 발을 발사했다. 지난 25일에 신형 단거리 탄도 미사일을 발사한 지 엿새만이다.

이에 나경원 자유한국당(아래 한국당) 원내대표는 31일 오전 9시 국회에서 긴급 현안 브리핑을 열고 운영위 연기를 제안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신형 미사일에 우리의 킬체인(Kill Chain),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는 사실상 대응역량이 현저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우리 안보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했다. 총체적 위기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경원 "청와대, 미사일 도발에 총력대응해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어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을 집중하기 위해 오늘 예정된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를 내달 2일 또는 다음주로 연기하자고 제안했다.
▲ 나경원, 국회 운영위원회 연기 제안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어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을 집중하기 위해 오늘 예정된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를 내달 2일 또는 다음주로 연기하자고 제안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나 원내대표는 "오늘로 예정된 운영위 회의는 금요일 또는 다음주로 연기할 것을 제안한다"라며 "오늘 청와대는 미사일 도발에 대한 총력대응에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외교‧안보 인사들이 국회에 출석할 때가 아니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 참석해야 한다는 이야기였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직접 NSC 전체회의를 개최하셔서, 우리 정부와 군의 단호한 대응 의지를 밝히고 북한에게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내어주시라"라며 "이와 관련된 우리의 대응에 대해 조속히 논의해주시라"라고 호소했다.

또한 "정의용 안보실장은 물론 노영민 비서실장 등 청와대 주요참모 역시 비상대기하는 심정으로 국가안보보장에 전념해야할 것"이라며 "모쪼록 청와대와 군의 결의를 확인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국당의 제안에 더불어민주당(아래 민주당)도 호응했다. 정춘숙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고민하고 있었는데, 마침 한국당에서 운영위를 미루자고 제안을 받았고 우리도 동의했다"라고 밝혔다. 다만, 연기된 운영위 전체회의를 언제 다시 열지에 대해서는 "이번 주나 다음 주 중 날짜 협의는 안 됐다"라며 "곧 협의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해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해 “25일에 이어 북한의 이같은 행동은 한반도 평화에 역행하는 것으로 강력한 항의의 뜻을 표한다”라며 “9. 19 군사합의 정신에 따라서 북한은 평화를 해치는 일체의 행위를 중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이인영 "북한 미사일 발사, 한반도 평화 역행"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해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해 “25일에 이어 북한의 이같은 행동은 한반도 평화에 역행하는 것으로 강력한 항의의 뜻을 표한다”라며 “9. 19 군사합의 정신에 따라서 북한은 평화를 해치는 일체의 행위를 중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의 결단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당 확대간부회의에서 "여야를 떠나 정치권도 초당적 자세로 안보 위협에 일사분란하게 대처해달라"라며 "이런 점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오늘 아침 NSC 등 안보 상황에 대처하는 데 만전을 기해달라는 취지로 운영위원회 개최 연기를 결정한 건, 잘한 결정"이라고 평했다. "환영의 뜻을 표한다"라고도 덧붙였다.

나경원 "안보 위협 대통령이 자초... 외교·안보 라인 교체해야"
 

한편, 한국당은 국회 운영위 연기가 결정된 직후, '북한 미사일 발사 관련 국방‧외통‧정보위-원내부대표단 연석회의'를 열었다.

나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저희는 오늘 운영위를 일단 연기하면서, 대통령께서 이 심각한 상황에 대해 제대로 대응하시라고 말씀드렸다"라며 ▲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유지 ▲ 9.19 남북군사합의 파기 ▲ 청와대 외교‧안보라인 교체 등도 요구했다.

그는 "북의 이런 미사일 도발은 작년 9.19 남북군사합의의 명백한 위반"이라며 "북은 이미 미사일 도발을 지난 5월, 그리고 이번에 두 번 함으로써 삼진아웃됐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명백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제를 위반한 것"이라며 "정부가 외교적으로 노력해달라"라고 이야기했다.

나 원내대표는 "지금의 안보 위협은 문재인 대통령께서 자초하신 부분이 많다"라며 "대통령께서 직접 책임지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적어도 외교‧안보라인을 교체하는 걸 통해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야 한다"라고도 주장했다.

그는 이날 열릴 예정인 NSC에서 세 가지를 논의해줄 것을 당부했다. ▲ 한미 동맹 강화‧한미일 안보공조 복원에 대한 대책 ▲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가 사실상 무력화 된 데 따른 새로운 미사일 방어체계 구축 ▲ NATO식 핵 공유를 포함한 핵 억지력 강화 등이었다. 나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이 세 가지에 대해 논의해주고, 국민을 안보 불안으로부터 해소해줄 것을 요청한다"라며 이날 공개 발언을 마쳤다.

태그:#나경원, #자유한국당, #운영위, #미사일도발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