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남 농민수당운동본부가 25일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충남 농민수당운동본부가 25일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충남에서도 농민수당을 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전남 해남과 함평 등 최근 일부 지자체에서 제정된 농민 수당의 경우 년간 100만 원 남짓으로 책정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농민들은 "농민수당은 단순한 돈의 가치를 넘어 농업의 가치를 인정하고, 복원하는 의미가 있다"고 말한다.

충남에서는 농민들과 지역 시민단체들이 주축이 되어 지난 7월 9일 농민수당운동본부를 결성했다. 이에 앞서 지난 2일, 충남지역 농민들은 주민발의로 농민수당 조례를 제정하겠다고 공식 발표한 바 있다.

충남 농민수당 운동본부는 25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도민들에게 농민수당 조례 제정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단체는 "농민은 농산물 생산과 더불어 다양한 공익적 기능을 만들고 있다. 그것을 인정하는 사회적 보상이 바로 농민수당"이라며 "충남 농민수당은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완성될 것이며, 이는 주민자치를 꽃피우는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단체는 "농민 수당 도입을 위해 충남도민들을 만나 홍보하고, 서명도 받을 것"이라며 "농민 수당이 충남에서 잘 정착하고 시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효진 농민수당운동본부 공동대표는 "농민수당은 농민이 중심이 되고, 인간이 기본이 되는 제도이다. 한미FTA 뿐 아니라 지금까지의 농정에서 대부분의 농민들은 소외되어 왔다"며 "농민에게 희생만 강요했던 것도 사실이다. 농민은 인간다운 대접도 제대로 받지 못했다. 농업이 지닌 공익적 가치를 되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농민수당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도 이어졌다. 김영호 민중당 충남도당 위원장은 "농민수당은 논두렁 밭두렁에서 농민들이 직접 생산한 제도이다. 예산, 논산, 당진 등에서 시군 조례로 농민수당을 제정하려고 시도 하고 있다"며 "조례에 그치지 않고 국가 법률로까지 제정할 생각이다. 그것이 우리의 목표이다"라고 밝혔다.

이상선 충남시민재단 이사장은 "10년 전을 회상해 보면 학교 무상급식 이야기만 해도 마치 공산당인양 빨간색을 칠했다. 하지만 10년이 지난 지금, 고등학교 무상교육이 아무렇지도 않게, 익숙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며 "도민 여러분도 농민수당 제정에 적극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단체는 이날 충남도에 농민수당 주민발의 대표청구인 접수를 마치고, 본격적인 조례 제정운동에 돌입했다.

태그:#농민수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