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일, 충남지역 농민단체들이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일, 충남지역 농민단체들이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충남에서도 농민 수당을 지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전남 해남군은 전국 최초로 지난 6월부터 농민들에게 연간 60만 원의 농민수당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이런 가운데 충남 농민단체들도 농민수당 논의에 본격적으로 불을 지피기 시작했다.

전농 충남도연맹, 전여농 충남도연합, 민중당 충남도당은 2일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농민수당을 도입해야 한다"며 충남 농민수당 지급 조례제정 운동을 본격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단체에 따르면 농민수당 관련 조례 제정은 주민발의 형태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충남지역 농민 20여 명이 참석했다.

단체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농업은 식량공급 외에 환경보호, 생태계보전, 지역공동체 유지 등 다원적 기능과 공익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농민은 농촌에 살면서 농사짓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공익적 기능을 생산하고 있음에도 지금까지 이에 합당한 대우를 받아 본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농민 수당은 농업과 농촌의 공익적 농민에게 사회적 보상을 하고, 농업과 농촌을 지속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정책"이라고 덧붙였다.

단체는 또 "농민 수당은 상층 교섭을 통해 도입된 제도가 아니라 농민들이 직접 만든 농업정책"이라며 "농민수당 주민발의 운동은 관청의 한계를 극복하고 농민의 참여로 새로운 농업 정책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이기에 충남도 농민수당 주민발의 운동에 돌입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국농민회장 출신인 김영호 민중당 충남도당 위원장은 "커피 한잔을 마셔도 공정 무역을 생각한다. 농민 수당은 논두렁 밭두렁에서 농민들이 직접 정책을 생산한 것이다"라며 "농민들은 삶 자체가 사회의 공익적 기능을 하고 있다. 국가와 사회가 농민들의 공익적 기능을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그:#농민수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