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 거제를 비롯해 조선산업이 몰려 있는 지역들이 2년간 더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되었다.

4월 23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산업경쟁력강화관계장관회의를 거쳐 지난해 5월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된 울산 동구, 경남 통영·고성·거제·창원 진해구, 전남 영암·목포·해남에 대하여 지정기간을 2년간 연장한다고 했다.

지정연장 기간은 오는 5월 29일부터 2021년 5월 28일까지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해당지역은 대형조선사 중심으로 수주가 증가하고 있으나, 전반적인 지역경제 회복이 지연되고 있어 지역이 자립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연장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해당 지역의 지정연장 요청에 따라 현장실사, 지역산업위기심의위원회와 관계부처 협의 등 관련절차를 거쳤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정부는 이번 지정기간이 연장된 지역에 대해서는 지역경제의 조속한 회복과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을 계속 추진함과 동시에 추가지원이 필요한 부분은 추경을 통해 지원할 예정"이라고 했다.

정부는 이들 지역 내 근로자·실직자에 대한 생계안정과 재취업 지원책을 계속해서 시행하고, 협력업체와 중소기업의 경영안정을 위한 금융지원 등을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민주당 경남도당 '환영'

이날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논평을 통해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연장을 환영한다"고 했다.

민주당 경남도당은 "경남에서는 지난해 지정된 통영시, 고성군, 거제시, 창원 진해구가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이 연장되었으며, 이는 조선업 위기 등으로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던 해당 지역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이들은 "경남도는 이에 해당 지역에 대한 지원이 빠르게, 적재적소에 이뤄질 수 있도록 꼼꼼히 챙겨주기 바란다"고 했다.

민주당 경남도당은 "이번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연장을 적극 환영한다. 아울러 경남도와 함께 경남 경제 부활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면밀한 검토를 통해 추가적으로 지정이 필요한 지역에 대해 적극적으로 정부와 중앙당에 건의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했다.

태그:#산업통상자원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