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계룡시 해고 비정규직 노동자들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
 계룡시 해고 비정규직 노동자들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무기직 전환문제를 놓고 계룡시와 기간제 비정규직 노동자 사이에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계룡시는 최근 130여명의 비정규직 근로자 중 12명만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이에 계룡시에서 근무했던 비정규직 근로자들은 계룡시에 정부의 지침에 따른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 2017년 7월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문 정부는 상시지속적인 업무에 대해서는 정규직 채용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계룡시 해고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따르면 계룡시의 경우, 비정규직 근로자가 136명이다. 이중 상시지속 근로자는 119명에 달한다. 계룡시는 정규직 전환 대상자로 136명 중 절반 수준인 67명만을 인정했다. 그나마 정규직으로 전환된 인원도 12명에 불과했다.

계룡시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12명의 전환대상자조차도 제한 경쟁방식으로 뽑은 것"이라며 "정부 지침에 따른 정규직 전환이 아닌 신규채용에 다름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김민재 공공연대노조 충남세종지부장은 "대부분의 전환 방식은 기존 노동자를 중심으로 내부 심사를 거쳐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계룡시에서 시행한 정규직 전환은 원서를 내고 채용하는 신규채용방식으로 이루어졌다"고 주장했다.

계룡시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25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계룡시는 비정규직 근로자의 집단해고 문제를 즉각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노동자들은 "우리는 사용하다 버리는 일회용품이 아니다.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정책은 상시지속적 업무에 대해 비정규직을 점차 줄여나가겠다는 것이고, 이는 사회 양극화와 차별 문제를 해결하는 국민의 명령이자 요구"라며 "계룡시와 충남도가 나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봉진 민주일반연맹 세종충남본부 본부장은 "계룡시는 기간제 노동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함에도 100여 명이 넘는 노동자들을 집단해고 했다"면서 "충남도가 적극적으로 이 문제에 개입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민재 공공연대 노조 충남세종지부장은 "노동자들의 요구는 간단하다. 계룡시는 정부의 지침대로 정규직 전환을 실시하라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계룡시는 정규직 전환에 따른 인건비 상승 등을 이유로 정규직 전환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태그:#계룡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