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김종훈

관련사진보기


윤봉길 의사 순국지 개방 관련 새로운 정보(2018년 10월 18일 기준).

첫 번째 사진에 나온 자위대 영지 출입문 앞까지 들어갈 수 있습니다. 사진을 자세히보면 안쪽 군용트럭 서 있는데, 좌측에 깊이 들어간 곳이 윤 의사 순국지입니다. 저곳에서 윤봉길 의사가 1932년 12월 19일 미간에 총을 맞고 순국했습니다.

저 코너만 돌면 되는데, 50미터만 더 가면 되는데... 민간인이 들어갈 수 있는 자위대 영지는 여기까지네요. 저를 보자마자 무장한 자위대 군인들이 와서 바로 제지합니다. 촬영은 당연히 제한됐습니다. 아쉽습니다.

 
 
ⓒ 김종훈

관련사진보기


과정 속에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사실도 하나 발견했습니다. 지금까지는 영내 진입 자체가 제한돼 부대 안에는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부대 훈련 상황에 따라 자위대 훈련지역을 시민들에게 개방하고 있습니다. 주 출입구에 나름 친절하게 우리말 일본어 영어로 관련 사실을 알리고 있습니다. 기존에 알려진 것보다 훨씬 안쪽까지 살피는게 가능했던 이유입니다.

 
 
ⓒ 김종훈

관련사진보기


다들 순국지를 둘러보지 못하는 터라, 보통은 윤 의사 암장지만 보고 떠납니다. 암장지에서 순국지까지 걸어서 30분, 걸어보니 충분히 올만한 거리입니다.

무엇보다 원래는 순국지에서 450m 떨어진 주출입구까지만 접근 가능했는데, 지금은 주둔지를 제외한 훈련개활지도 부대장 승인하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건물 방해로 직접 살필 순 없지만, 윤 의사 순국지 50m 앞까지 접근 가능합니다. 오늘 처음 알리는 내용입니다. 꼭 걸음해보세요.


태그:#윤봉길, #순국지, #일본, #자위대, #영내 개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