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김무성 의원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 참석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9.19 평양공동선언 비판하는 자유한국당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김무성 의원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 참석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자유한국당은 19일 '9월 평양공동선언'에 대해 비핵화의 실효적 성과 없이 안보만 무장해제 당했다며 반발했다. 바른미래당도 "비핵화 빠진 비핵화 회담"이라고 지원 사격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민주평화당·정의당은 "평화의 길이 열렸다"라면서 반겼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육성과 문서로 비핵화를 약속한 점은 일단 변화된 부분"이라면서도 "미국에 상응 조치를 요구하는 것을 보면 오히려 1·2차 선언보다 후퇴했다"라고 평가 절하했다.

이어 "핵(비핵화)은 아무런 진전이 없는데 곳곳에 비행금지구역을 만들겠다고 하는 것 등은 상당히 위험하다"라며 "북한 체제를 잘 모르고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상황에서 김정은 위원장 말 한마디에 우리의 무력과 국방을 해체하는 수준으로 가도 되는가 걱정이 된다"라고 말했다.

같은 당 김성태 원내대표도 '무장해제론'에 힘을 실었다. 김 원내대표는 "북한은 핵을 꽁꽁 숨겨 놓는데 우리는 모든 전력을 사실상 무장해제 해버리는 결과를 만들었다"라며 "속 빈 강정인 공동성명도 문제지만 이 같은 합의에 대해선 절대 수용 불가하다"라고 비난했다.

또 "핵물질과 핵탄두, 핵시설 리스트 신고에 대해선 일언반구도 없이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 폐기로 비핵화 시늉만 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문재인 대통령이 그대로 고수했다"라며 "이번 회담에서 비핵화에 대한 아무런 실효적 조치가 없었다"라고 깎아 내렸다. 그는 "한국당은 공동선언에 명시되지 않은 비핵화 로드맵에 대해 정부의 추가적이고 상세한 해명 요구한다"라고도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 원내대표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재계 인사 방북에 대해 "추석을 앞두고 대한민국 모든 재계 인사를 볼모로 끌고가 몹쓸 짓을 하는 이 정권에 대해선 어떤 입장으로 비판할지 엄두도 안 난다"라고 강변하기도 했다.

바른미래당도 "비핵화 빠진 비핵화 정상회담은 요란한 행사밖에 보이지 않는 잔치로 변질됐다"라며 한국당과 비슷한 반응을 보였다. 김삼화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를 풀게 할 즉각적인 비핵화 조치를 기대했으나 실망스럽게도 합의문에서 이와 관련된 실질적인 내용을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라고 혹평했다.

이어 "특히 올해 안에 동·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하겠다는 내용은 비핵화 조치와 달리 상당히 구체적이었다"라면서 "문재인 정부가 대북제재를 위반하겠다는 것으로 국제사회에 비치는 것은 아닌지, 특히 정상회담에 수행원으로 동반한 우리 기업들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가 이어지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비판했다.

민주·평화·정의 "김정은 서울 방문, 평화의 길 열렸다" 
 
문재인 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평양을 찾은 여야 3당 대표가 19일 오전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위원장과 면담을 위해 접견실로 향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정미 정의당 대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영남 위원장,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 여야 3당 대표, 김영남 상임위원장 면담 문재인 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평양을 찾은 여야 3당 대표가 19일 오전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위원장과 면담을 위해 접견실로 향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정미 정의당 대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영남 위원장,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 평양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반면 각당 대표가 방북단에 포함된 더불어민주당·평화당·정의당은 회담 결과를 환영했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확고한 상호 의지를 확인한 것에 더 나아가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 진전을 이뤄낸 것은 괄목할만한 성과"라며 "평화의 한반도를 향한 길이 활짝 열렸다"라고 평가했다.

보수 야권의 '무장해제론'과 대비된 논평이었다. 이 대변인은 "남북간 군사적 적대관계 종식과 경제·문화·사회·환경·역사 전반의 교류 협력 강화, 이산가족 문제 해결 등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여러 분야에 걸친 다각적 계획을 구체화 했다"라면서 "이에 더해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방문 공식화는 분단 이래 첫 북측 최고지도자의 방문이라는 점에서 매우 뜻 깊다"라고 평가했다.

민주평화당도 환영했다. 박주현 평화당 수석대변인은 "평양공동선언은 4월 판문점선언의 이행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방안이 담겼다는 데 의미가 있다"라며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의 영구 폐기계획을 밝히는 등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이고 단계적인 노력의 의지를 표명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성과"라고 높이 샀다.

또 "평화당과 더불어민주당·정의당 등 이번 회담에 참여한 정당들은 물론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도 조만간 있을 남북 국회회담을 성실히 준비해 한반도 평화를 위한 국회의 역할을 다하길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도 "전쟁 없는 한반도를 선언했다"라면서 힘을 보탰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드디어 힘없이 서 있는 녹슨 철조망을 걷어낼 때가 왔다"라며 "영원할 것만 같았던 대결과 대립을 끝내고 전쟁 종식의 문이 열렸다"라고 언급했다.

앞서 남북 정상은 이날 오전 비무장지대 등 대치지역 군사 적대관계 종식·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정상화·김정은 위원장의 연내 서울 방문 등을 명시한 '9월 평양공동선언'에 합의했다.

[관련기사]
[평양공동선언 전문] "동창리 엔진시험장·미사일 발사대 참관 하에 영구 폐기... 가까운 시일 내 서울 방문"
남북이 합의한 군사분야합의서 전문

태그:#김병준, #김성태, #자유한국당, #평양공동선언, #남북정상회담
댓글7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