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개성공단 입주기업 간담회에 참석해 개성공단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개성공단 문제 논의하는 정동영-개성공단 기업인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개성공단 입주기업 간담회에 참석해 개성공단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김서진 개성공단기업협회 상무 : "벌써 2년 8개월째입니다. 저희들은 너무 지쳤습니다. 저희가 버틸 수 있는 동력이 필요합니다. 개성공단 기업들은 생명이라도 유지해보려고 적자 생산을 해왔습니다. 이제 대출도 안 됩니다. 정상 가동되던 때엔 서로 대출해가라던 은행들인데... 저희에게 관심 좀 가져주십시오. 개성공단이 열린다 해도 기업이 살아있어야 들어가든 말든 할 거 아닙니까."

유창근 개성공단재개준비 TF 단장 : "내 재산이 개성공단에 있습니다. 공장 시설 장비들입니다. 그것들이 잘 있는지 점검하러 가겠다는데도 한 번도 못 가고 있습니다. 재산을 지키는 주권 국가로서 말이 됩니까. 적어도 이번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내 재산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길이라도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신한용 개성공단기업협회 비상대책위원장 : "4.27 판문점 공동선언을 보고 저희들은 환호했습니다. 하지만 그 후 140여 일이 지난 지금까지의 조치들은 답답한 상황입니다. 이번 남북회담에서 저희를 방북단에 불러주신 것은 개성공단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회담이 꼭 잘 됐으면 하는 간절한 마음입니다."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간절한 바람이 이어졌다. 제3차 남북정상회담(평양 회담)을 하루 앞둔 17일, 국회에서는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와 개성공단 기업인 간의 간담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개성공단 기업인들은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방북하는 정 대표에게 개성공단 재개를 염원하는 목소리를 전달했다.

정동영 "개성공단 기업인의 방북단 포함, 재가동 중요 전환점될 것"

정동영 평화당 대표는 "개성공단은 닫지 말았어야 한다. (개성공단 폐쇄는) 가장 큰 적폐 중 적폐"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어려운 시간을 잘 견뎌내시고 이제 긴 터널의 끝에 와있다"며 "개성 공단이 다시 정상화돼 아침 7시에는 광화문에서 개성으로 가는 출근버스가 출발하고, 또 남쪽 2천 명, 북쪽 5만 5천 명이 넘는 노동자들이 함께 소통하고 공장에서 일할 수 있는 시간이 하루 빨리 오길 간절히 바란다"고 화답했다.

개성공단 재가동에 대한 기대감은 어느 때보다 높아진 상황이다. 오는 18일부터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정상회담 방북단 명단에 신한용 개성공단기업협회 비상대책위원장이 포함됐기 때문이다. 정 대표는 "내일부터 이뤄질 3차 남북정상회담에서 개성공단 124개 입주업체를 대표해 신 위원장이 북한에 가시는 것은 개성공단의 조기 재가동을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 대표는 또 개성공단의 시설점검을 요구하는 기업인들의 목소리에 대해 "유엔 제재에 묶여있긴 하지만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자신의 사유재산인 공장 시설들을 점검할 수 있도록 개성 방문을 허용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정부가 아직까지 기업인들의 개성 방문을 막고 있는 것 자체가 소극적이고 온당치 않은 일"이라고 지적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개성공단 입주기업 간담회에 참석해 개성공단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개성공단 문제 논의하는 정동영-개성공단 기업인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개성공단 입주기업 간담회에 참석해 개성공단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개성공단 기업들 빚에 허덕여... 지속적인 지원 필요"

신 위원장도 "3차 정상회담의 의제에서 경협을 빼놓고 얘기할 수 없는 상황까지 이른 대목에서 정부가 방북단으로 불러주셔서 기쁘다"면서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또 다른 희망을 얻은 만큼 평양 정상회담에 저희 목소리가 잘 전달되고 성과가 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개성공단에서 보석상자 사업을 했던 정진석씨는 이날 간담회에서 "개성공단이 중단된 뒤 국내에서 공장을 돌리고 있지만 생산비용이 그때와 너무 심하게 차이가 나 정말 어려운 상황"이라며 "개성공단 기업들 전체가 빚과 어려움에 허덕이고 있는 만큼 개성공단이 다시 열린 뒤에도 지속적인 지원을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개성공단에서 특수복 유니폼 사업을 벌였던 임기언씨도 "정 대표님을 포함해 이번에 북측에 가시는 분들이 지난 개성공단 가동 12년 동안 북한에서 생각한 개성공단이 어떻고, 개성공단에 대한 앞으로의 계획이 어떤지에 대해서도 알아와 주시면 저희 기업인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주문했다.

태그:#개성공단, #정동영, #남북정상회담, #평양, #경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