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7년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2017년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 인천관광공사

관련사진보기


지난해 '인천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출연료 대부분을 해외가수들에게 지급한 것으로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인천>이 인천시로부터 받은 '2017년 인천펜타포트 음악축제 정산서'를 보면, 전체 출연진의 약 20%에 해당하는 해외 아티스트들에게 전체 출연료의 약 80%를 지급했다.

2017 인천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공식 라인업을 보면, 출연 팀 총 59개 중 해외뮤지션이 16개 팀, 국내뮤지션이 43개 팀이다. 이들의 출연료는 총 14억 8000만 원 정도인데, 국내뮤지션 43개 팀에 총 3억 1000만 원, 해외뮤지션 16개 팀에 총 11억 6000여만 원을 지급했다.

비율로 따지면 20%의 해외뮤지션에게 출연료의 80%를, 80%의 국내뮤지션에게 출연료의 20%를 지급한 것이다.

시가 '출연 계약서 등 뮤지션 개인별 출연료는 업체의 영업상 비밀유지 사항이므로 비공개 원칙'이라고 밝혀, 각 뮤지션에게 지급된 출연료를 알 수는 없다. 그러나 팀당 평균 출연료를 보면, 국내뮤지션은 약 720만 원, 해외뮤지션은 약 7250만 원으로 그 차이가 열 배에 달한다.

국내 유명 뮤지션들이 받은 출연료를 제외하면 실질적으로 공연 시간 대부분을 채운 인디밴드들의 출연료는 상대적으로 매우 적다고 할 수 있다.

인천에서 밴드 활동을 하는 한 뮤지션은 "정확하게 밝히긴 어렵지만 국내 인디밴드들은 정말 열악한 수준의 출연료를 받는다"라며 "인지도가 달라 출연료가 차이나는 것은 이해한다고 쳐도 국내 밴드들에게 사실상 '열정페이'가 지급되고 있는 게 현실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인디밴드들이 큰 무대에 서는 것만으로도 영광으로 여기는 분위기여서 현실적인 출연료 얘기를 꺼내기가 어려운 게 사실이다"라고 덧붙였다.

인천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주관 업체인 예스컴이엔티 관계자는 "우리가 초청한 해외뮤지션들은 인지도가 높아 그만큼 몸값이 비싸기 때문에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라며 "펜타포트가 다른 비슷한 규모의 축제에 비해 예산이 부족하긴 하지만 출연료가 야박하다는 말은 들어보지 못했다"고 했다.

10여년간 세금 총100억원 지원... 지역문화 발전 기여는 '글쎄'

인천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이 지역의 뮤지션을 발굴하고 문화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지난해 인천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에 지원된 예산은 국비 4억 원과 시비 8억 원 등, 모두 12억 원이다. 올해 13회째인데, 모두 합하면 100억 원이 넘는 세금이 투입된 셈이다.

시 관계자는 "지역 문화 발전을 위해 올해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에 지역의 라이브클럽 관계자들을 초청했다. 그들이 무대를 보고 체험해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었다"라며 "펜타포트 자문위원단을 만들어 개선점이나 미흡한 부분에 대해 조언을 듣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인천의 한 뮤지션은 "시가 펜타포트를 주최하는 목적이 지역문화 활성화라면 그게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지 냉정하게 따져봐야 한다. 인천 뮤지션들에게는 내년에 펜타포트가 서울에서 열린다고 해도 달라질 것이 없다. 시가 엄청난 세금을 지원하는데도 형식적 부분만 겨우 흉내 낼뿐 우리에겐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고 했다.

그는 이어서 "펜타포트에서 발생한 수익을 지역에 다시 투자해야 하는데, 10년이 넘게 행사를 기업체에서 운영하다 보니 수익이 모두 그들에게 돌아가고 재투자되지 않는 것이다"라며 "민간이 시와 함께 추진단 등을 만들어 펜타포트를 주최해야 한다. 전문적 도움이 필요한 부분만 기업에 맡기면 된다. 수익을 다시 지역문화에 투자하고, 인천의 문화가 활성화되는 구조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예스컴 관계자는 "우리도 지역 문화에 이바지 한 역할이 미미하다고는 인정 한다. 하지만 축제를 기획하는 업체에서 할 수 있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물론 우리도 지역 문화가 성장하면 펜타포트도 같이 발전한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일회성 행사가 아니라 지역의 라이브클럽공연 등을 정례적으로 하자고 시에 제안하기도 했지만 안 되고 있다"며 "이런 문제는 시에서 해결해야 하는 부분이다"라고 선을 그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게시 되었습니다.



태그:#펜타포트, #락페스티벌, #출연료, #열정페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