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트럼프가 도발적 한미전쟁 게임 협상중 중단 한다는 말 맞다? 방송사 뉴스보도비평

18.06.20 11:43l

검토 완료

이 글은 생나무글(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
트럼프가  도발적 한미전쟁 게임 협상중 중단 한다는 말 맞다? 방송사 뉴스보도비평

2018년6월12일 SBS8시 뉴스,2018년6월19일MBC 뉴스 데스크,2018년6월19일KBS1TV 뉴스9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싱가포르에서 한미 연합 군사훈련을 중단하겠다고 한지 꼭 1주일 만에 두 나라 국방부가 후속 조치를 발표했다면서 북한의 체제 보장과 관련해 군사적 역량을 감축하겠다는 것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전쟁 게임을 멈춰야 한다고 답했고한미 양국은 오는 8월로 예정됐던 대규모 연합 군사훈련 '프리덤 가디언'을 일시 중단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미국대통령은 2018년6월17일(미국현지 시간) 트위터글에서 "(북한과) 협상을 하는 동안에 '전쟁 게임(war game,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중단한다는 것은 나의 요구" "비용이 많이 들고 좋은 신뢰의 협상을 하는 동안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 "또한, (한미 연합군사훈련은) 상당히 도발적(quite provocative)" "회담이 결렬되면 즉각 훈련을 시작할 수 있지만, 나는 그런 일이 발생하기를 원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미 연합군사훈련에 대해서  상당히 도발적(quite provocative)이라고 주장한 것은 진영의 논리 초월해 상당한 설득력이 있다.  북한보다 한국 미국의 경제력 군사력을 비롯한 총체적 국력은 비교대상이 될수 없을 정도이다.

2015년 한국 GDP는 1조8490억 달러이다.  미국 GDP는 20조4000억달러이다.  북한 GDP는불과 400억 달러이다.  한국과 미국의 GDP와 북한의 GDP 비교해 본다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미 연합군사훈련에 대해서  상당히 도발적(quite provocative)이라고 주장한 것은  설득력있다.

2015년 한국 GDP는 1조8490억 달러이다.  미국GDP는 20조4000억달러이다.  북한GDP는 400억 달러이다.  한국과 미국의 GDP와 북한의 GDP 비교해 본다면  미국 핵전략자산 동원하는 한미 연합군사훈련이 방어적 성격의 훈련이라는 주장도 설자리가 없다.

뿐만 아니라 2015년 한국 GDP는 1조8490억 달러이다.  미국GDP는 20조4000억달러이다.  북한GDP는 400억 달러이다.  한국과 미국의 GDP와 북한의 GDP 비교해 본다면  미국 핵전략자산 동원하는 한미 연합군사훈련이 지향하는 북한 지도부 참수 작전 원점 타격 운운하는 것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미 연합군사훈련에 대해서  상당히 도발적(quite provocative)이라고 주장한 것이 설득력이 있다는 것 의미 한다.

2018년6월12일 SBS8시 뉴스는 "북한의 체제 보장과 관련해 군사적 역량을 감축하겠다는 것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전쟁 게임을 멈춰야 한다고 답했습니다.[트럼프/美 대통령 : 우리는 군사 훈련을 한국과 함께 오래 해왔습니다. 우리는 워게임이라고 부릅니다. 아주 비싸고 돈이 많이 들어갑니다.]전쟁 게임을 멈춘다는 의미가 뭐냐는 추가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오랫동안 진행했는데 여기에 많은 예산이 투입된다고 부연설명을 했습니다.스스로도 도발적인 발언이라 생각한다면서도 한국 정부와 앞으로 논의할 주제 중 하나라고 밝혔습니다." 라고 보도했고

2018년6월19일MBC 뉴스 데스크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싱가포르에서 한미 연합 군사훈련을 중단하겠다고 한지 꼭 1주일 만에 두 나라 국방부가 후속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예견됐던 대로 8월로 예정된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 한반도 전면전을 가정한 대표적인 훈련인데요, 이걸 유예하기로 했습니다. 북한의 체제보장을 위한 가시적 첫 조치인데, 여기에 북한이 화답할 수 있는 행동이 뭘지 궁금합니다. " 라고 보도했고

2018년6월19일KBS1TV 뉴스9는 "이처럼 최근 한반도를 둘러싼 대화 분위기를 해치지 않기 위해 한미 양국은 오는 8월로 예정됐던 대규모 연합 군사훈련 '프리덤 가디언'을 일시 중단하기로 했습니다.북한의 비핵화 후속조치를 촉구하는 의미도 있겠습니다만 한미 연합훈련이 일시적이나마 중단된 건 24 년 만의 일입니다." 라고 보도했다.

안티조선 언론개혁 홍재희 시청자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