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조연섭

관련사진보기


ⓒ 조연섭

관련사진보기


돌리네는 슬로베니아의 카르스트(karst) 지방에서 유래된 용식 지형의 기본형으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학술어이다. 석회암 지대에서 주성분인 탄산칼슘이 물에 녹으면서 깔때기 모양으로 패인 웅덩이를 형성하는 현상이다.

ⓒ 조연섭

관련사진보기


우리나라에서는 충북 단양군 가곡면, 도덕산 서사면, 문경시 호계면과 같이 동해 도심속 천곡 천연동굴 뒷산 일대가 돌리네 지형을 가진 대표적인 장소다.

ⓒ 조연섭

관련사진보기


그중에서 동굴로 이미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으며 동굴의 생성과정을 잘 알 수 있는 강원도 동해시 천곡동 천곡 천연동굴 뒷산에 위치한 돌리네 지형을 동해시와 시설관리공단에서 야생화를 식재하고 포토존, 쉼터조성 등 목제 데크로 걷기길을 만들어 자연학습 생태 탐방로로 조성해 자발적인 걷기여행자들에게 널리 알려졌으며 특히 청소년 교육현장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 조연섭

관련사진보기


자연학습체험공원 상부에 위치한 동해 천곡동굴 돌리네는 카르스트 지형과 동굴 생성과 원리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장소로 새로운 탐방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조성됐다.

서울서 방문한 이사랑이 걷기여행자는 지형과 위치적으로 가치가 있는 공간이라며 앞으로 미 로게임, 돌리네 8경 등을 도입해 신 관광의 키워드인 감성을 포함하는 차별화된 관광지로 자발적인 여행자들에게 사랑받는 장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동해시와 시설관리공단은 앞으로 함께 소통하며 상생하는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선택받는 길로 프로그램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그:#모이, #돌리네, #동해, #천곡동굴, #카르스트
댓글1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9,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영동종합방송프로덕션 대표, 동해케이블TV 아나운서, 2017~18년 GTI 국제무역 투자박람회 공연 총감독, 묵호등대마을 논골담길,송정막걸리축제 기획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