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박지영

관련사진보기


개강을 하고 그동안 만나지 못했던 동기, 선·후배를 만나 즐겁게 생활하고 있는 대학생을 볼 수 있다. 하지만 그 무리 가운데 즐기지 못하고 불안해하고 있는 사람들도 볼 수 있다.

바로, 취업을 해야 할 시기가 얼마 남지 않은 학생들이다. 그리고 개강을 하지 않고 취업의 부담감으로 인해 휴학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

실제로 대학내일 20대 연구소에서 2017년도에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대학생 44.6%가 휴학을 해봤고 그 중 26.9%가 취업 준비, 15.1%가 어학연수나 인턴이 뒤를 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방학 때 제대로 쉬지 못해서 피곤해 보이는 대학생들도 보인다. 대학생들이 희망하는 방학은 취미나 여행, 시도해보지 못했던 다양한 경험 등이 있다. 하지만 방학 때 가장 집중하는 것은 외국어/자격증 공부가 32.5%로 가장 높았으며, 그 이유는 취업에 도움되기 때문이라고 응답했다고 한다.

현재 대학교 3학년인 박아무개(21. 여)씨는 "휴학을 안 하고 빨리 졸업하고 싶은데 내가 가지고 있는 스펙이 다른 애들에 비해 없어서 이번 학기 끝나고 휴학해야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또, 현재 취업 준비생인 최아무개(21. 여)씨는 "졸업은 했지만 자격증을 따지 못해서 올해 1년 동안은 외국어와 자격증을 따는 것에 집중할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이렇듯 학기 중에는 반복되는 과제와 시험에 쉬지 못하고 방학 중에는 취업 준비를 하느라 쉬지 못하는 대학생에게 조금의 숨을 쉴 틈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 해당 기사는 모바일 앱 모이(moi) 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모이(moi)란? 일상의 이야기를 쉽게 기사화 할 수 있는 SNS 입니다.
더 많은 모이 보러가기


태그:#모이, #대학, #대학생활, #취준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