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9일 열린 김안숙 서초구의원의 출판기념회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서초구청장 예비후보들
(왼쪽부터) 이정근 전 서초갑지역위원장, 김기영 전 서초을지역위원장, 진익철 전 서초구청장
▲ 더불어민주당 서초구청장 예비후보들 9일 열린 김안숙 서초구의원의 출판기념회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서초구청장 예비후보들 (왼쪽부터) 이정근 전 서초갑지역위원장, 김기영 전 서초을지역위원장, 진익철 전 서초구청장
ⓒ 황상윤

관련사진보기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은 더불어민주당 부산시장 후보로 나선다면 본선 경쟁력은 높지만, 당내 기반이 약하다는 평이다. 이철우 의원(자유한국당, 경북김천)은 경북도지사 출마를 위해 자유한국당 최고위원, 김천시 당협위원장직을 내려놓으며 배수진을 쳤다.

보수 강세 지역인 서울 서초구에서도 오거돈 전 장관, 이철우 의원과 비슷한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

현재 민주당에서 서초구청장 후보로는 이정근 전 서초갑지역위원장, 김기영 전 서초을지역위원장, 진익철 전 서초구청장 등이 활동하고 있다. MBC <PD수첩> 작가와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 이사를 역임한 이정근 서초갑 지역위원장은 2월 27일 출판기념회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이정근 전 위원장은 "지역위원장직을 내려놨다. 돌아갈 다리를 불 질렀다"며 구청장 출마에 의지를 보였다. 이 전 위원장은 친화력과 파라솔 당사를 통한 주민 소통, 경선시 여성 가산점 등이 강점으로 꼽힌다. 하지만 서초갑 지역에서 활동했기 때문에 서초을 지역의 약세를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관건이다. 이 전 위원장은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승리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마다치 않겠다. 본선 승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변호사인 김기영 전 서초을 지역위원장은 11일 출판기념회를 열고 사실상 서초구청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김 전 위원장은 서초구청장 출마를 위해 지역위원장을 내려놓고 배수진을 쳤다. 5년간 지역위원장을 하면서 다져놓은 지역 기반과 당 조직이 강점이라는 평가다. 다만, 이 전 위원장과 같이 서초을이 지역구다 보니 서초갑을 어떻게 공략하느냐에 따라 경선 결과가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위원장은 "준비를 많이 했다. 경선뿐 아니라 본선도 자신 있다"라고 말했다.

진익철 전 서초구청장은 검증된 행정 능력과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본선 경쟁력을 강조하고 있다. 현재 더불어민주당 서초구청장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바닥을 다지고 있다. 하지만 당내 기반이 미흡하다는 것이 약점으로 꼽힌다. 진 전 구청장은 "서초는 여당이 단 한 번도 구청장을 배출해본 적이 없는 곳이다. 그래서 당원들도 결국 누가 당선 가능성이 높은가에 따라 후보를 결정할 것이라고 본다"라고 말했다.

민주당 당원들은 좋은 후보들이 많이 나와 경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이번 경선이 갑과 을 지역위원장 간의 세 대결로 이뤄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그래서 일각에서는 경선이 아닌 전략공천으로 가야 하는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부산시당처럼 경선 승복과 함께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승리를 위해 힘을 모으자는 원팀 운동이 서초에서도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오거돈 전 장관처럼 본선경쟁력의 우위를 주장하는 전익철 전 구청장. 이철우 의원처럼 돌아갈 다리를 불 질렀다는 이정근(서초갑), 김기영(서초을) 지역위원장. 이들이 경선레이스가 이번 서초구선거에 어떤 바람을 일으킬지 귀추가 주목된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서초타임즈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서초구청장, #더불어민주당, #이정근, #김기영, #진익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일상의 소소한 즐거움에서 행복 찾는 것을 좋아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