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의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한 지난 1월 22일 오후 이 전 대통령이 이날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을 나서고 있는 모습.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의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한 지난 1월 22일 오후 이 전 대통령이 이날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을 나서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명박 전 대통령 혐의가 쏟아지고 있다. 매관매직 의혹이 불거진 지 사흘 만에 공천헌금을 수수한 정황까지 검찰에 포착됐다. 이달 초가 유력했던 소환 시점도 중순께로 미뤄질 거란 전망이 나온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1일 김소남 전 한나라당 의원을 불법자금 수수 수사와 관련해 소환 조사했다. 지난달 22일 김 전 의원의 경기도 양주시 자택을 압수수색한 검찰은 그가 지난 2008년 4월 총선을 앞두고 비례대표 공천을 받고자 이 전 대통령 측에 이른바 '공천헌금'을 건넸다고 의심한다. 당시 김 전 의원은 당선 안정권인 비례대표 7번을 배정받아 국회에 입성했다. 검찰은 이 돈을 받는 데 이 전 대통령이 직접 관여했는지를 살피고 있다. 

지난달 26일에는 이 전 대통령이 당선을 전후로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으로부터 인사 청탁 명목으로 거액을 받았다는 의혹이 새로 불거졌다. 그는 이 전 대통령 취임 직후 정부가 최대 주주였던 우리금융지주 회장으로 낙점됐다. 검찰은 이 전 회장이 취임과 연임 대가로 돈을 건넸다고 본다.

검찰은 이 전 회장 자택 압수수색에서 22억5천만 원을 이 전 대통령의 맏사위 이상주 변호사(삼성전자 전무)와 큰형 이상득 전 의원에게 건넨 정황이 적힌 메모와 비망록 등을 확보했다. '전달 통로'로 의심받는 이 변호사는 최근 검찰 조사에서 혐의를 일부 시인했다고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고속도로 휴게소 운영 기업인 대보그룹으로부터 수주청탁 대가로 의심되는 자금 수억 원도 발견돼, 검찰이 이 돈의 최종 종착지를 찾는 중이다.

뇌물수수·공천헌금... 자고 일어나면 늘어나는 혐의

현재 이 전 대통령에게 적용될 걸로 예상되는 혐의는 대략 7가지다. 먼저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23억 원 가량 유용한 의혹은 뇌물수수 및 국고 손실에 해당한다. 검찰은 자금 전달책인 김백준 전 기획관을 같은 혐의로 구속 기소하며 이 전 대통령을 '주범'이라고 적시했다. 또 당시 청와대가 18·19대 총선을 앞두고 국정원 돈으로 불법 여론조사를 벌인 일에 관여했다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도 적용 가능하다.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도 뇌물수수에 해당한다. 검찰은 삼성이 지난 2008년 이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고 의심받는 자동차 부품 회사 '다스'가 김경준 전 BBK 대표로부터 투자금 140억 원을 반환 받는 데 쓴 소송비용 수십억 원을 대납한 경위를 수사 중이다. 뇌물 공여 혐의로 검찰에 소환된 이학수 전 삼성전자 부회장은 이를 시인하는 자수서를 이미 제출했다. 투자금 반환 과정에 김재수 전 LA총영사 등 공권력을 동원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직권남용죄도 피해갈 수 없다.

'다스 실소유주 의혹'도 이 전 대통령의 혐의를 늘어나게 한 한 축이다. 다스 전·현직 관계자를 차례로 불러 조사한 검찰은 이 회사의 실소유주가 이 전 대통령이라고 사실상 결론 낸 걸로 알려졌다. 따라서 최근에 포착된 다스 경영진이 조성한 비자금과 각종 경영 비리에 이 전 대통령이 관여했다면 배임·횡령 혐의도 추가된다.  

그밖에도 가장 최근 드러난 김소남 전 의원으로부터 수수한 공천헌금은 정치자금법 위반에 해당할 가능성이 높다. 우리금융지주 회장 자리를 두고 돈을 수수한 의혹 등은 뇌물 수수로 볼 수 있다. 나아가 재임시절 청와대 문건을 무단으로 반출해 청계재단 소유의 서울 서초구 영포빌딩에 보관한 일은 대통령기록물법 위반에 해당한다. 이는 검찰이 영포빌딩 지하에 존재한 '다스 비밀 창고'를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당초 검찰은 오는 6월 총선 출마 예정자들의 공직자 사퇴 시점인 3월 15일 안에 이 전 대통령 관련 수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그의 혐의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3월 초로 예상됐던 소환 시점도 이달 중순께로 늦춰질 전망이다. 검찰 관계자는 "특정 시한을 두고 조사하지 않는다"라고 밝힌 뒤 "혐의가 나오면 나오는 대로 철저하고 투명하게 수사하겠다는 게 검찰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태그:#이명박, #공천헌금, #김소남, #이팔성, #이상은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