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국 파나핀토 프로퍼티즈 톰정 부사장과 조환유 한국 지사장은 21일 유정복 인천시장(사진 가운데)을 만나 1000억원을 투자할 강화메디시티 개발 계획을 설명했다.
▲ 강화 휴먼메디시티 미국 파나핀토 프로퍼티즈 톰정 부사장과 조환유 한국 지사장은 21일 유정복 인천시장(사진 가운데)을 만나 1000억원을 투자할 강화메디시티 개발 계획을 설명했다.
ⓒ 사진제공 인천시

관련사진보기


강화 개발이익으로 '영종도-강화도' 교량 건설하는 게 골자

인천 강화도 남단에 휴먼메디시티를 조성하는 사업을 구상하고 있는 미국 파나핀토 프로퍼티즈㈜가 오는 6월까지 10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하겠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톰정 파나핀토 부사장과 조환유 한국 지사장은 이날 인천시청에서 유정복 시장을 만나 이 같은 개발 계획을 설명한 뒤 "올해부터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파나핀토사는 강화휴먼메디시티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우선 오는 4월까지 100억원을 투자하고, 나머지 900억원을 6월까지 투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유정복 시장은 "파나핀토사가 강화 메디시티 조성 사업에 적극 나서줘 감사하다. 시는 이 사업에 대해 행정적으로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며 "모든 일은 신뢰 관계가 중요하다. 제시한 투자 계획을 잘 이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강화메디시티 사업은 2015년 11월 설립된 특수목적법인 강화경제자유구역프로젝트매니지먼트(G-FEZ)가 제안한 강화 남단 민간개발 사업이다. G-FEZ는 강화군 화도면ㆍ길상면ㆍ양도면 일원 904만 3000㎡을 휴먼메디시티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G-FEZ는 당시 사업비 2조 2200억원을 조달해 2022년까지 세계 최고 수준의 병원과 대학을 유치하고, 고급 주거단지를 조성해 의료복합도시를 조성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한 바 있다.

그 뒤 강화휴먼메디시티 사업은 2016년 총선을 앞두고 본격적으로 대두됐다. G-FEZ는 2016년 3월 미국 부동산 개발 회사인 파나핀토 글로벌 파트너스(Panepinto Global Partners)와 강화경제자유구역 지정과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총선을 앞두고 강화경제자유구역 지정과 강화 남단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이 체결되자, 인천시가 당시 안상수 후보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는 '관건선거' 논란이 일기도 했다.

실제로 당시 시는 휴먼메디시티 사업의 개발이익 중 약 6400억원을 영종도와 강화도를 잇는 도로(14.6km) 건설에 사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는데, 이 사업은 중구 영종도에서 옹진군 북도면과 강화군까지 연결하는 사업으로 '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 선거구의 핵심 사업이나 다름없었다.

강화 휴먼메디시티 사업은 유정복 시장이 지난해 11월 미국을 방문하면서 더욱 본격화됐다. 유 시장은 지난해 파나핀토사를 방문해 강화도 남단에 900만㎡ 규모로 의료연구와 의료관광단지를 개발하는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그 뒤 인천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3월 열린 중앙ㆍ지방정책협의회 때 '강화도 남단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달라'고 건의하는 등 강화남단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인천시 대변인실은 "파나핀토사는 사업비 2조3000억원을 들여 강화 휴먼메디시티 조성과 영종도∼신도∼강화도를 잇는 교량사업을 계획하고 있다"며 "강화도는 영종∼강화도를 이용하면 15분 거리에 있고 많은 역사문화유적지와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어 최적의 의료관광단지로 평가받고 있다"고 밝혔다.

선거용 의혹에 인천시 "시장이 누가 되든 추진할 사업"

파나핀토사는 오는 6월까지 1000억원을 투자하고, 8월까지 메디시티 조성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한 뒤, 내년 9월까지 토지를 취득한 뒤 내년 10월 공사에 착수한다는 사업일정을 제시했다.

이번 강화 휴먼메디시티 투자 계획 발표 역시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발표된 터라 '선거용'이라는 의혹을 지우기 어렵다. 게다가 강화경제자유구역 지정이 투자 일정마저 6월에 맞춰져 있어 이런 의혹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또한 정부가 경제자유구역을 추가로 지정한 선례가 없고, 인천경제자유구역의 경우도 투자유치와 개발이 더디어지자 오히려 구역을 줄인 상황에서 강화에 경제자유구역을 추가로 지정하는 일은 쉽지 않은 일이다.

선거용 의혹에 대해 시 대변인은 "선거를 앞두고 준비한 게 아니라 업체가 전부터 준비했던 사업이고, 지난해 11월엔 시장님이 만나기도 했다"며 "중요한 건 업체가 국내에 투자금을 가져와야만 시작이 된다는 것이다. 우리가 오라고 해서 오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강화도는 남북관계가 개선되면 요충지다.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해빙기가 오면서 투자자도 이를 고려해 나선 것으로 알고 있다"며 "6월말까지 1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했다. 이 사업은 시장이 누가 당선 되는 것과 무관하게 추진하는 사업"이라고 덧붙였다.

대변인은 또 "경제자유구역은 현실을 반영해 줄이기도 늘리기도 한다. 인천서부산단의 경우도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준비 중이다"며 "투자자가 1000억원을 국내에 FDI(외국인직접투자) 신고하면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이를 토대로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검토하게 돼 있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지방선거, #유정복, #강화경제자유구역, #강화 휴먼메디시티, #G-FEZ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