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마산해양신도시 조성 현장 항공사진.
 마산해양신도시 조성 현장 항공사진.
ⓒ 창원시청

관련사진보기


마산 앞바다를 매립해 조성해 놓은 642㎡(19만 4000평) 규모의 인공섬 '마산해양신도시' 터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두고, 6월 창원시장 선거 출마예상자들마다 각기 다른 해법을 내놓고 있다.

옛 마산시(창원시)와 해양수산부는 이미 완료된 '가포신항'(가포지구)을 짓는 과정에서 나오는 준설토를 매립해 마산해양신도시(서항지구) 터를 조성해 놓았다.

가포신항·서항지구 사업은 '잘못된 정책'이라는 지적이 높다. 해양수산부와 옛 마산시가 마산항 물동량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가포신항을 지었지만 실제 컨테이너 물동량은 당초 예측량의 5%에 그치고 있다.

총사업비는 4493억원으로, 서항지구 3403억원과 가포지구 1090억원이 들어갔다. 서항지구 사업비를 어떻게 확보하는지가 하나의 쟁점이다. 민간사업자한테 맡겨 아파트 등을 짓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고, 갯벌 등 친환경 조성을 위해 공익개발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창원시는 2015년(1차)과 2017년(2차) '복합개발시행자' 공모를 했다가 무효로 했고, 지난 1월 3차 공모했다가 6월 지방선거 이후로 연기했다. 환경단체를 비롯한 시민진영은 "민간 사업자한테 맡기는 복합개발시행자 공모를 중단하라" 했고, 이를 창원시가 받아들였던 것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마산해양신도시 공익개발을 위한 국고지원 청원 창원시민 서명운동'이 벌어지고 있다. '창원시민운동본부'(공동본부장 전수식·차윤재)는 "해양신도시 개발이 난개발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공공개발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정부는 가포신항과 해양신도시 사업의 진행과정에 대한 과오를 인정하고 해양신도시 사업이 공익개발이 될 수 있도록 국비를 지원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서명을 받아 3월초 청와대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들이 공익개발과 국고 지원을 요구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때인 지난해 5월 마산에서 유세하면서 "가포신항과 해양신도시가 만들어진 과정을 재검토하고, 그 결과 정부가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지겠으며, 창원시민의 걱정을 덜어드리겠다"고 했던 것이다.

창원시민운동본부는 "정부는 창원시의 난제가 되어버린 해양신도시 문제를 뒷짐만 지고 있을 게 아니라, 대통령께서 약속한 재검토를 당장 실시해야 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중앙정부의 책임과 창원시의 책임을 어느 정도 구분 짓는 것이 일의 우선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마산해양신도시 공익개발을 위한 국비지원 청원 창원시민 서명운동본부' 발대식이 11일 오후 창원 마산합포구 오동동 문화광장에서 열렸다.
 '마산해양신도시 공익개발을 위한 국비지원 청원 창원시민 서명운동본부' 발대식이 11일 오후 창원 마산합포구 오동동 문화광장에서 열렸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출마예상자들 각기 다른 입장

창원시장 출마예상자들마다 해양신도시 문제에 대해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재선에 나서는 안상수 창원시장은 '민간공모'를 추진하다 중단했는데, 오는 6월 선거에서 당선된다면 다시 추진할 가능성이 있다.

더불어민주당 출마예상자들은 '공익개발'에 무게를 두고 있다. 허성무 전 경남도 정무부지사는 "마산해양신도시 매립지는 마산에 활력 바람을 불어 일으키는 시민의 공간으로 돌려 드리겠다"며 "민관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사업비검증위원회를 통해 재정누수를 막고, 정부와 경남도의 지원을 이끌어 내겠다"고 했다.

전수식 전 마산부시장은 "해양신도시에 아파트나 상가가 들어서면 마산은 다 망한다고 주민들이 아우성친다"며 "창원시는 정부 재정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공익개발이 아니고서는 해양신도시 사업은 어렵고 중앙정부 재정지원이 절실하다"고 했다.

이기우 전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은 "마산해양신도시에 마산종합운동장 건설 등으로 공공용지 비중을 높이기 위해 국고지원 확보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자유한국당 출마예상자들도 입장을 내고 있다. 강기윤 전 국회의원은 "마산해양신도시에 대해서는 국제적 관광레저 도시로 조성하겠다"고 했다.

조진래 자유한국당 여의도연구원 부원장은 "국비 지원으로 민간투자를 촉진하는 기업도시개발 특별법을 통해 마산해양신도시를 해양자원과 항노화, 관광을 융합한 스마트시티로 방향을 틀어 인공섬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했다.

김충관 전 창원 제2부시장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사업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태그:#마산만, #마산해양신도시, #문재인 대통령, #창원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