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4일 서울 서초구 대법원 앞 법원기가 바람에 날리고 있다.
 24일 서울 서초구 대법원 앞 법원기가 바람에 날리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항일 변호사이자 독립운동가인 김병로 초대 대법원장이 최근 사법부에서 벌어진 '법관 사찰'과 '박근혜 청와대 재판 개입 의혹'을 봤다면 뭐라고 했을까? 한인섭 서울대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단칼에 잘랐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김병로 초대 대법원장의 전기 <가인 김병로>를 펴낸 한 교수는 지난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쓴 글에서 "이럴 때마다 가인(김병로의 호) 선생의 행적을 한번 돌아보게 된다"라며 "특정 사건을 놓고 국정원, 청와대 민정 같은 곳에서 협상하려 하고 보고 같은 걸 해야 한다는 발상 자체가 나올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 교수는 이어 "원세훈 재판 등 민감사안에 대해 (대법원) 행정처와 청와대 민정 간에 의사소통이 오가는 일도 상상할 수 없었을 것"이라며 이승만 정부 당시에 안윤출 판사를 둘러싸고 벌어졌던 일화를 소개했다.

안 판사는 지난 1952년 야당소속이었던 서민호 의원의 구속집행정지를 결정했다. 서 의원은 당시 이승만 대통령의 집권 연장을 위한 개헌에 반대해 현역 대위를 총격하고 구속됐지만, 국회는 석방결의안을 통과시켰다. 당시 법률로 국회가 석방결의안을 통과시키면 즉시 석방조치를 하게 돼 있었다.

하지만 검찰은 이를 시행하지 않았고, 이에 안 판사가 구속집행정지 결정으로 서 의원을 석방시켰다. 그러자 안 판사는 살해 협박에 시달렸고, 당시 이승만 대통령은 안 판사의 체포까지 지시했다. 이에 김병로 초대 대법원장은 안 판사를 피신시키고, 이승만 대통령에게 말했다.

"판사의 판결은 대법원장인 나도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없는 것이다. 판결이 잘못되었다고 한다면 절차를 밟아 상소하시오."

그러면서 한 교수는 "(김병로 초대 대법원장은) 이렇게 단칼에 잘랐다"라며 "원세훈 재판에 문의나 요청이 있으면 법원행정처는 협의나 보고를 할 게 아니라 특정재판에 대한 언급은 불가하다면서 단칼에 잘랐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한 교수는 이어 "정권의 외압과 종용의 조짐이 보이면, 대법원장부터 확고하고 단호하게 잘라버려야 한다"라며 "그러면 법원행정처 판사들도 그 기조에 따라 움직인다"라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행정처 판사들이 만든 문건을 보면, 도저히 판사들이 자기 손으로 써낸 문건이라고 믿겨지지 않는다"라고 한탄했다.

또 "판결의 전후에 판사의 동향을 체크하고, 판사들의 임지(발령지)와 사건배당에 불공정한 외양(unfair-partial appearance)을 보인 것만으로도 법관윤리의 기본을 어긴 것"이라며 "법관은 공평무사하고 청렴하여야 하며, 공정성과 청렴성을 의심받을 행동을 하지 아니한다"라는 법관윤리강령 3조를 강조했다.


태그:#대법원, #김병로, #한인섭, #법원행정처, #법관 사찰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