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평창올림픽 개막식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이 만날 수 있을까?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9일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도 평창올림픽 개막식 초청장을 보내는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현재의 상황과 관계 없이 초청 대상자들에게는 정중하게 예우를 갖춰 초청하는 게 맞다"라며 "전직 대통령도 당연히 초청 대상이다"라고 답변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여러 가지 상황이 있다고 해서 (이 전 대통령에게) 초청장을 안 보내겠냐?"라며 "그것(초청장을 보내는 것)은 (여러 가지 현재 상황과) 별개 문제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실제 전직 대통령과 부인은 올림픽 개막식 VIP 초청 대상이다. 이에 따라 이 전 대통령이 평창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한다면 문 대통령과 만날 가능성이 크다.

이때 만남이 성사된다면 두 사람이 지난 2015년 11월 고 김영삼 전 대통령 빈소에서 마주친 이후 2년 3개월여 만에 다시 만나게 된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 17일 연 기자회견 말미에 "끝으로 평창올림픽을 어렵게 유치를 했다"라며 "우리 국민 모두가 총 단합해서 평창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이뤄냄으로써 우리의 국격을 다시 한 번 높일 수 있는 그런 좋은 계기가 되기를 소망한다"라고 말했다.

전직 대통령 가운데 '전직 대통령 예우'를 받아 평창올림픽 개막식에 초대받을 수 있는 이는 이 전 대통령이 유일하다.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은 사법처리돼 전직 대통령 예우를 박탈당했고, 노무현 전 대통령은 서거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현재 구속된 상태다.


태그:#이명박, #평창올림픽 개막식, #문재인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