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5년 12월 28일 박근혜 정부가 한 '한국·일본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아래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외교부의 조사보고서가 나오자 분노하는 목소리가 높다.

외교부는 27일 <'한·일 위안부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 조사보고서>를 냈다. 박근혜 정부는 일본 정부와 이면 합의를 하고, 당시 담당 부처인 외교부가 아닌 청와대가 주도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경남에서도 분노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현재 경남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4명(통영 1, 창원 3)이 생존해 있다. 박근혜 정부는 일본에서 받은 돈 10억 엔으로 화해치유재단을 만들어, 생존자들한테 위로금 1억원씩 주었다.

경남에서는 피해자 1명이 위로금을 받지 않았고, 나머지는 수령했다. 김복득(통영) 할머니의 위로금은 조카가 받았는데, 김 할머니는 반납 의사를 표명하기도 했다.

김복득 할머니는 위로금 반납 의사를 재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 함께하는 통영거제시민모임'(대표 송도자)은 오는 28일 통영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외교부 조사보고서 발표에 대한 입장 표명과 김복득 할머니 위로금 반납의사 재표명"을 한다고 밝혀왔다.

이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 할머니의 '위로금 반납 의사 재표명'이 담긴 녹취록을 공개하기로 했다. 김 할머니는 현재 통영의 한 요양병원에 입원해 있다.

통영거제시민모임은 27일 미리 낸 자료를 통해 "졸속적이고 굴욕적인 12·28 '한·일 위안부합의'가 국내외 일본군 '위안부' 생존피해자와 관련단체, 국제사회를 절망의 늪으로 빠트려버린 지 어언 2년이 되었다"고 했다.

이들은 "'12·28 한·일 위안부 합의'는 생존 피해자들에게 과거의 고통도 모자라 또다시 그들의 존엄과 명예를 짓밟아 말할 수 없는 절망감의 고통을 안겨준 참사였다"며 "고통이 어느덧 2년이나 계속되어 오는 중에, '위안부'TF의 조사보고서 발표는 그 내용과 의미가 막중하다 할 것"이라 했다.

통영거제시민모임은 "'12·28 한·일 위안부 합의'에 근거해 졸속으로 만들어진 화해치유재단의 비인간적인 안하무인의 행보는 많은 생존피해자들에게 분열을 획책하며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안겼다"며 "그 피해의 정점에 김복득 할머니의 피울음이 고여 있다"고 했다.

이들은 "이제 그 피울음을 걷어내어 할머니가 걸어오신 길이 헛되지 않도록 할머니의 바람을 이뤄드리고자 한다"며 "피해여성들의 존엄과 명예가 회복되어 정의가 실현되기를, 경남 최고령 생존피해자 김복득 할머니의 바람이 이루어지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했다.

통영노인전문병원에 입원해 있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득 할머니.
 통영노인전문병원에 입원해 있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득 할머니.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민중당 경남도당 '정당연설회' 28일

창원에서도 움직임이 있다. 민중당 경남도당(위원장 석영철)은 28일 오후 6시30분 창원 상남동 분수광장에서 "졸속적 위안부 합의 파기"를 내걸고 정당연설회를 연다.

이들은 미리 낸 자료를 통해 "2015년 12월 28일 한일 양국 정부가 위안부합의를 도출하면서 양국이 합의 후속 조치, 소녀상, 위안부 호칭, 해외 기림비 등과 관련한 사실상의 '이면 합의'를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며 "피해 당사자인 위안부 할머니들의 의사에 반하여 박근혜 정부가 졸속적으로 체결한 위안부 합의는 파기되어야 한다"고 했다.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 함께하는 마산창원진해시민모임(대표 이경희)은 28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밝힌다. 이경희 대표는 "짐작은 했지만 보고서를 보니 이 정도일 줄을 몰랐다"고 했다.


태그:#일본군 위안부, #화해치유재단, #외교부, #김복득 할머니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