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시 공원녹지과가 14일 배포한 보도자료.
 대전시 공원녹지과가 14일 배포한 보도자료.
ⓒ 대전시

관련사진보기


대전시가 추진하는 월평공원 민간공원조성 특례사업에 대해 지역주민과 시민단체들이 강력히 반발하면서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 공원녹지과가 소통을 통해 갈등을 조정하기 보다는 오히려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지역주민과 시민단체들이 비난하고 나섰다.

'월평공원 대규모 아파트 건설저지 시민대책위원회(이하 시민대책위)'와 '도솔산(월평공원) 대규모 아파트 건설저지를 위한 갈마동 주민대책위원회(이하 주민대책위)'는 15일 논평을 통해 "대전시 공원녹지과의 불통행정이 금도를 넘었다"고 비판했다.

이들이 분노하고 나선 이유는 전날 대전시가 배포한 보도자료 때문이다. 14일 오후 월평공원주민대책위와 시민대책위는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과 간담회를 실시했다. 대전시청 앞에서 천막농성을 두 달째 이어오고있는 이들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대전시장 면담을 요구해 왔다.

그러나 얼마 전 권선택 전 시장이 중도하차하면서 문제해결을 위한 소통이 어려운 상황을 맞았다. 다행히 이 권한대행이 '도시공원위원회'가 해당 사업을 의결하면서 조건으로 제시한 '여론수렴'에 나서면서 이날 간담회 일정이 잡힌 것.

문제는 간담회가 끝난 후 곧바로 대전시 환경녹지국 공원녹지과에서 언론인들에게 '보도자료'를 배포하면서 발생했다. 공원녹지과는 '대전시, 도시공원 민간조성사업 다양한 의견 수렴한다'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월평공원 잘 만들기 주민추진위원회'와 '매봉공원 비상대책위원회', '월평공원 시민대책위'와 면담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 보도자료에서는 매봉공원 비대위 관계자의 말을 빌려 "비대위는 당초에는 부정적인 시각에서 출발하였으나 2020년 공원이 해제되면 주민들에게 더 큰 피해가 발생될 수 있다는 데 공감을 하면서 민간공원 조성에 적극적인 입장으로 바뀌었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대전시가 적극적으로 소통에 나섰다고 홍보하고 나선 것.

뿐만 아니라 "민간공원 조성으로 갈등을 겪고 있는 점 안타깝게 생각한다", "찬성과 반대 측의 얘기를 많이 들을 것이다", "여론을 수렴해 보완할 부분은 보완하고 개선할 부분은 개선해 갈등을 줄여 나가겠다"는 이재관 권한대행이 간담회에서 한 말을 소개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이 권한대행이 "월평공원은 이미 도시공원위원회에서 조건부로 가결된 사항이기 때문에 도시계획위원회, 환경·교통·문화재 영향평가 등 법적 절차대로 진행할 것이다.", "내년 3월 이전까지 의견 수렴절차를 거쳐 행정절차를 추진하겠다", "지방선거와 관계없이 추진하겠다"는 이 권한대행의 말을 덧붙였다.

이에 대해 월평공원주민·시민대책위는 공원녹지과가 간담회에서 나오지도 않은 말을 언론에 퍼트려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비공개로 진행한 간담회 내용을 곧 바로 언론에 제공하고, 내용에 있어서도 간담회에서 듣지 못한 이 권한대행의 발언인 '내년 3월 이전까지 의견수렴절차를 거쳐 행정절차를 추진하겠다'는 등을 추가해 배포했다는 것.

이들은 논평에서 "대전광역시 환경녹지국 공원녹지과의 불통행정이 금도를 넘어섰다"며 "이재관 대전광역시장 권한대행 체제로 운영되며 안정을 찾아가고 있는 대전 시정을 흔들기 위한 행위인 것 같아 안타깝기 그지없다"고 밝혔다.

이어 "어제 간담회는 비공개로 진행하기로 양측이 합의했고, 기자들의 취재도 허용되지 않았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담회가 끝난 후 공원녹지과는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뿐만 아니라 간담회에서 나오지 않은 발언을 포함시켰고, 오히려 주요한 사실은 누락시켰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들이 밝힌 간담회 핵심내용은 '다양한 의견수렴과 대안을 논의하는 기구 구성 제안', '논의주체를 (공원녹지과가 아닌) 기획조정실로 지정' 이라는 것. 공원녹지과가 갈등을 조정하기는커녕 오히려 양산하는 형태로 사업을 추진하기 때문에 이러한 합의를 한 것이라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공원녹지과가 어렵게 만든 소통의 자리를 깨려는 것이 아닌지 의심될 정도"라면서 " 이는 그 동안 공원녹지과가 민간특례사업을 추진하면서 보여준 불통과 기만적인 행정을 한 치 어긋남이 없이 보여준 행태"라고 맹비난했다.

이들은 끝으로 "이번 보도자료 사건은 공원녹지과가 그 동안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을 어떻게 추진해왔는지를 고스란히 보여주는 사례다, 뿐만 아니라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으로 인한 갈등이 대화를 통해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것을 두려워하는 하는 세력이 대전시 내에 존재하고 있음을 드러낸 것"이라면서 "대전시는 이번 공원녹지과의 보도자료 파문에 대한 진상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대전시 공원녹지과 "오해일 뿐, 보도자료 내용 문제없다"

이에 대해 대전시 공원녹지과는 '오해가 있는 것 같다'며 해당 보도자료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공원녹지과 관계자는 "오해가 있는 것 같다, '비공개'는 비서실과 사전에 어떻게 협의됐는지 우리는 알지 못했고, 다만 '언론취재'만 허용하지 않았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보도자료에 소개한 이재관 권한대행의 발언은 '월평공원 주민대책위'와의 간담회에서 한 발언이 아니라, 3개 대책위와의 발언을 종합해서 소개한 것"이라며 "3월까지 여론수렴을 하겠다는 발언은 실제 간담회 자리에서도 나왔던 얘기"라고 설명했다.



태그:#월평공원, #대전시, #민간공원특례사업, #도솔산, #공원녹지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