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사회복지총연대'가 6일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선언했다.


'인천사회복지총연대(아래 총연대)'는 인천시의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에 대한 병가 무급화 방침에 맞서 이를 저지하기 위해 인천시 사회복지사협회, 아동복지협회 등 인천지역 13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해 결성됐다.


총연대는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가진 출범 기자회견을 통해 인천시의 '병가 무급화 지침 철회'와 '국비·시비 지원시설의 차등 없는 가이드라인 적용'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총연대는 "인천시는 형평성을 이유로 (병가 무급화) 지침 철회를 거부하고 있지만, 인천지역의 사회복지종사자 그 누구도 '하향 평준화의 형평성'에 동의할 수 없다"며 "근로기준법 제94조는 취업규칙을 노동자에게 불리하게 변경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노동자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에게 취업규칙과 같이 적용되는 기준인 지침인 만큼 우리의 동의 없이 변경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국비 지원시설과 시비 지원시설에 차등 없는 가이드라인을 적용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총연대는 "국비 지원시설의 경우 중앙 환원 이후 오히려 처우가 더욱 열악해진 상황"이라며 "국비 지원시설의 차등 없는 인건비 가이드라인 적용 및 병가 무급화에 관해 보건복지부를 상대로 시비 지원시설과의 형평성 있는 처우 개선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인천시 또한 상황의 심각성을 공히 인식하고 형평성 있는 처우 개선을 공동으로 요구해야 한다"며 "하향 평준화의 형평성을 운운하는 것이 아니라 중앙정부의 잘못된 정책을 바꾸는 행정을 바란다"고 인천시를 압박했다.


아울러, 시 당국과 사회복지종사자 간 소통을 통한 민관협력 강화를 주문했다.


총연대는 기자회견에서 "인천의 사회복지의 질을 떨어뜨리는 인천시 행정의 시행착오는 사라져야 한다"며 "민·관 협력 없이 사회복지의 발전은 보장될 수 없고, 사회복지종사자의 목소리에 공감하지 않는 '공감 복지'란 있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진정한 민·관 협력과 공감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회복지현장의 주체인 사회복지종사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며 "민간사회복지계를 무시하고 사회복지종사자와의 합의 없는 불통행정, 독선 행정은 현장의 혼란만을 가중시킬 뿐이다. 누구나 공감하듯이 사회복지종사자들이 건강하고 행복해야 사회복지서비스 질 또한 향상될 수 있다. 사회복지종사자들이 더 이상 행정의 시행착오로 고통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인천사회복지총연대'는 이날 출범 이후 국회의원 면담, 보건복지부 면담 등을 통해 요구사항을 관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인천게릴라뉴스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인천사회복지총연대, #사회복지, #사회복지시설, #사회복지사, #인천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