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도의료원 6개 병원지부 기자회견
 경기도의료원 6개 병원지부 기자회견
ⓒ 전국보건의료노조

관련사진보기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같은 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공공의료기관인 경기도 의료원이 직원 임금을 체납할 정도로 심각한 경영난에 시달리는데도 운영 책임 기관인 경기도는 지금까지 뒷짐만 지고 있었다는 사실이 노동조합을 통해 알려졌다.

노동조합의 항의가 거세지자 경기도는 지난 10월 초에 추가 지원금을 내려보냈다. 하지만 급한 불을 끌 정도의 '추가 지원금'이 근본적인 해결책은 될 수 없다는 게 노동조합 측의 주장이다. 경영지원금 규모가 근본적으로 확대되지 않으면 내년에도 임금 체납이 발생할 게 분명하기 때문이다.

전국 보건의료산업노조 경기지역본부는 지난 16일 인력 확충과 임금 체납 방지대책 등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경기도의회 브리핑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는 경기도 의료원 6개 지부(수원, 의정부, 파주, 포천, 이천, 안성) 대표와 조합원 등이 참여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뒤 노동조합은 1인 시위에 돌입했다.

6개 지부 대표단은 기자회견에서 "약 재료비를 낼 것인지, 월급을 줄 것인지 우선순위를 고민할 상황에 이르렀다"며 "수년간 누적된 적자를 해소하려면 퇴직금 460억여 원을 포함해 총 700억여 원의 예산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실제로 경기의료원 경영 상황은 심각해 보인다. 17일 이선희 경기의료원 의정부 지부장에 따르면 임금체납은 지난 2015년부터 시작됐다. 월급이 제날짜에 지급되지 않고 월말이나 다음 달에 지급되는 식이었다.

2016년에는 정상 지급되다가 2017년 들어서면서 이와 같은 임금체납이 다시 시작됐다. 참다못해 의정부 병원 직원들은 지난 6월 천막 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이렇듯 항의가 빗발치자 경기도는 지난 10월 초 추가 지원금을 내려보냈다.

노동조합은 경기도에 임금체납 방지대책을 지속해서 요구했지만, 돌아온 것은 "경영개선으로 해결하라"는 대답뿐이었다. 돈 벌어서 월급 챙겨가라는 것이다.

이를 이선희 지부장은 "영리를 목적으로 할 수도 없고 해서도 안 되기 때문에 공공의료원은 적자가 나는 게 당연하다. 흑자가 나면 그게 비정상"이라고 비판하며 "(적자는) 경기도가 책임지어야 할 부분"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이어 이 지부장은 "병원 규모는 커지는데 경기도 출자·출연 기관 운영 조례 때문에 인력충원이 자유롭지 못해 인력은 그대로"라며 "인력 확충을 위한 조례 개정도 시급하다"라고 밝혔다.


태그:#경기도 공공병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