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통합파인 황영철 바른정당 의원이 16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보수대통합 추진위원회'(통추위) 구성 문제 등과 관련한 기자 질문에 답하고 있다.
 통합파인 황영철 바른정당 의원이 16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보수대통합 추진위원회'(통추위) 구성 문제 등과 관련한 기자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바른정당 '통합파'의 집단 탈당 가능성이 11월 초로 미뤄졌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3선 중진들이 참여하는 '보수통합추진위' 대변인 역할을 맡고 있는 황영철 의원은 16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감 중에는 집단행동을 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지난 12일부터 시작된 국감이 운영위·정보위 등 일부 겸임 상임위를 제외하고 오는 31일 종료되는 점을 감안할 때, 오는 11월까지 통합파의 탈당 등 집단행동은 없다고 밝힌 셈이다.

앞서 당 지도부 내 통합파로 꼽히는 김영우 최고위원 역시 이날 <연합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국감에 혼선이 빚어지면 안 된다는 판단 아래 국감은 국감대로 끝내고 정치적 결단은 그 이후에 하는 게 좋겠다는 공감대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황 의원은 "통합파가 구체적으로 언제, 어떻게, 소위 말해서 통합(탈당)을 결행할 것이냐는 부분에 대해 결정된 것은 없지만 김영우 최고위원 등과 이날 오전 만나, '국감 기간 중에는 국감에 최선을 다 하는 게 좋지 않겠는가. 통합 논의는 매우 진지하고 집중적인 논의가 필요한 데 국감 기간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얘기를 나눴다"고 밝혔다.

"국감 끝나고 11월 13일 전까지가 아주 중요한 시간 될 것"

이러한 통합파의 움직임은 '숨 고르기' 차원으로 보인다.

앞서 한국당이 '당 대 당 통합' 가능성을 열고 공식적인 협상 창구로 '보수대통합 추진위원회'를 띄우면서 바른정당 통합파의 움직임은 탄력이 붙는 것처럼 보였다. 특히 통합파 구심인 김무성 의원은 지난 12일 언론 인터뷰에서 바른정당 전당대회 후보 등록 마감 전인 26일을 '통합 마지노선'으로 제시했고 이에 따라 집단 탈당 가능성이 제기됐다.

그러나 차기 당대표에 도전한 유승민 의원을 필두로 한 자강파의 저항이 완강한 데다, 통합파 내에서도 한국당과의 통합을 위한 전제조건을 두고 이견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대표적인 예로, 통합파 중 한 명인 이종구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뿐만 아니라 서청원·최경환 의원 등에 대한 인적 청산 없이는 통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러한 상황을 정리할 수 있는 김무성 의원조차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 일정으로 지난 14일 출국해 오는 28일에나 귀국할 예정이다. 

즉, 통합파의 집단행동이 11월로 미뤄진 것은 이러한 현실적 상황을 감안한 결정인 셈이다. 다만, 한국당이 오는 17일이나 18일 윤리위원회를 열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출당 등을 결정할 경우 다시 바른정당 내의 통합 논의는 수면 위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황 의원은 이날 "(통합파가) 선언적으로 '국감 중에 집단행동 하지 않겠다'고 잘라 말한 것은 아니다"면서 "최근 한국당 내에서도 통합 분위기와 관련된 여러 혁신 조치들이 깊이 있게 이뤄지는 것으로 안다. 그에 따라 급물살을 탈 수도 있고 좀 더 깊은 논의들이 이뤄질 수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통합파가) 긴급한 결정을 내려야 할 상황 있을 땐, 밤 늦게나 새벽 일찍이라도 모여서 진지한 논의를 이어갈 것"이라며 "국감 끝나고 바른정당 전당대회가 열리는 11월 13일 전까지가 아무래도 아주 중요한 시간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당이) 박 전 대통령을 출당하기 전까지 통합은 불가능한가"는 질문에도 "잘라서 얘기하지 않는 게 좋겠다"면서도 "상식적으로 혁신의 과정과 통합이 맞물린다고 보고 있다. 바른정당 내 몇몇 의원이 (한국당에) 들어가는 것으로는 국민을 이해시킬 수 없다고 본다"라고 답했다.


태그:#바른정당, #통합, #황영철, #김무성, #한국당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