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명박 전 대통령(자료사진)
 이명박 전 대통령(자료사진)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기사 수정: 13일 낮 12시 30분]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가 <오마이뉴스> 등 진보성향 인터넷 매체 시민기자를 '사이비 기자'로 지칭하고 이들의 비판 보도에 언론중재위원회 제소 등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한 사실이 밝혀졌다.

13일 <경향신문>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가 최근 확보한 '청와대 캐비닛 문건' 중 '좌파 인터넷 매체 시민기자 확충으로 세 확산' 문건에 이같은 내용이 담겼다. 이 문건은 지난 2011년 작성돼 이명박 정부가 2012년 총·대선을 앞두고 정권 재창출을 위해 유리한 여론 지형을 형성하려 했음을 짐작케 한다.

당시 이명박 청와대는 이 문건에서 "시민기자의 기사는 독자에게 일반인의 여론인 것처럼 받아들여지는 데다 언론사 이미지가 더해져 신뢰도(를) 제고. 개인적인 의견을 과장해서 쓸 수 있으나 정식 기사와 다름없이 게재"라며 "이들의 활동량에 따라 온·오프라인상 반(反)정부 여론이 쉽게 전파 가능"이라고 분석했다.

구체적인 언론사도 적시하고 있다. <오마이뉴스>에 대해서는 "일반인들을 시민기자로 선정해 기사나 칼럼을 지면에 게재하는 등 사회 이슈에 대한 적극적 참여·공감 유도"라고 밝혔고, <민족의소리>에 대해서는 "시민언론을 표방하며 자격 요건 없이 반정부 성향 시민들을 기자로 모집 중"이라고 적었다.

"우파 인터넷 언론들의 시민기자 활용하라"

지난 2015년 3월 19일 지만원 시스템클럽 대표가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5.18역사의진실대국민보고회에서 "5.18은 북한군 600명이 주도했고, 광주에 민주화 운동은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 '광주 민주화는 없다'고 주장하는 지만원 지난 2015년 3월 19일 지만원 시스템클럽 대표가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5.18역사의진실대국민보고회에서 "5.18은 북한군 600명이 주도했고, 광주에 민주화 운동은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이명박 청와대는 소관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 등을 상대로 이들의 비판 보도에 대해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하는 한편 그에 대응할 수 있는 우파 성향 매체 양성과 같은 시민기자 활용을 주문하기도 했다.

문건에 따르면, 당시 청와대는 "중앙부처나 자치단체가 사이비 기자에 신중 대처하고 반정부·왜곡 보도에 대해 언론중재위 등 적극 대응하도록 주문"하고, "우파 인터넷 언론들의 시민기자 활용, SNS 활동 강화 지원"을 대응 방안으로 제시했다. 진보성향 인터넷 매체 시민기자들을 '사이비 기자'로 규정하면서 보수성향 인터넷 매체 시민기자들을 그에 맞서 활용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이는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국정 지지여론 조성을 위해 보수 인터넷 매체인 <미디어워치> 등을 적극 활용했다는 지난 9월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의 발표를 연상케 한다.

앞서 국정원 개혁발전위는 "(국정원 지휘부는) 경제 및 기관 담당 수집관에게 전경련, 삼성 등 26개 민간기업 및 한전 등 10개 공공기관에 <미디어워치> 광고 지원을 요청토록 지시하여, <미디어워치>가 2009년 4월부터 2013년 2월까지 4억 원가량의 기업 광고비를 수주했다"고 밝힌 바 있다.

국정 지지여론 조성을 위한 이명박 청와대의 '작업'은 비단 우파 인터넷 매체 양성에만 국한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경향신문>이 이날 입수한 이명박 청와대 치안비서관실의 '우파단체 대한민국 대청소 500만 야전군 활동전망' 문건에는 보수논객 지만원씨가 결성한 우파단체의 동향이 상세하게 담겼다.

구체적으로 이 문건에는 해당 단체가 당시 '백만민란'이라는 야권통합 운동을 전개하던 배우 문성근씨와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선 박원순 현 서울시장 등을 대상으로 한 좌파 척결 활동을 벌이고 있다고 설명하고 이 단체의 자금 현황까지 상세히 적시했다.



태그:#이명박,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국가정보원, #언론탄압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