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MBC에서 해직된 최승호 뉴스타파 PD가 26일 오전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의 공영방송 장악 시도에 대한 피해자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했다.
▲ 'MB정부 방송장악' 피해자 조사받는 최승호 PD MBC에서 해직된 최승호 뉴스타파 PD가 26일 오전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의 공영방송 장악 시도에 대한 피해자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MB국정원'의 방송장악 피해자로 검찰 조사를 받은 최승호 전 MBC PD가 "국정원이 '최승호 PD 전출'을 핵심 성과로 보고한 문건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명박 당시 대통령에게 이같은 조치가 보고됐다는 정황도 제시됐다.

최 PD는 26일 오후 5시께 약 7시간 동안 조사를 마치고 서울중앙지검 청사를 나서며 "제가 <PD수첩>에서 전출되는 과정에 국정원이 개입했다는 걸 문서로 확인했다"라고 말했다.

"국정원 국익정보국이 '최승호 전출'을 핵심 성과로 자랑"

그는 조사 중간중간 수첩에 기록해 온 내용을 살펴보면서 "국정원이 저 개인을 상대로 전출 계획을 세운 문건과 제가 쫓겨난 이후 '최승호 PD 전보', '김미화 하차', '추적60분 PD 인사 조치'를 부서 핵심 성과로 내세운 보고 문건을 봤다"고 전했다.

최 PD에 따르면 이런 보고문건을 작성한 주체는 국정원 내 '국익정보국'이다. 일부 문건에서는 'VIP보고'라는 문구도 확인했다.

최 PD는 "문건 하나에는 'VIP 보고'라는 표현이 있었다"라며 "검찰에서는 아직 그 부분이 맞는지(이뤄졌는지) 아직 확신하지 못하는 듯했다"고 밝혔다.

'VIP'는 정부 기관에서 대통령을 지칭할 때 쓰는 말이다. 통상 수석비서관 등 청와대 참모에 보고해야 할 사안이면 'BH 보고'라고 쓰지만 대통령에 보고해야 할 사안이면 'VIP 보고'라는 표현을 쓴다. 

국정원이 블랙리스트 실행 결과를 이같이 보고하면서 'VIP 보고'라는 표현을 쓴 것은 보고 내용에 이명박 당시 대통령이 관심을 갖고 있었다는 정황을 드러낸다. 이 전 대통령이 실제 지시하고 보고 받았는지는 검찰 수사로 가려질 것으로 보인다.

최 PD는 MBC의 대표적 시사고발 프로그램인 <PD수첩> 제작을 맡아 '4대강 사업 의혹' 심층 보도를 준비하던 중 비제작 부서로 발령 났다. 이후 공영방송 정상화를 요구하며 파업에 나섰다가 2012년에 해고 통보를 받았다.

현재는 독립언론 <뉴스타파>로 자리를 옮겼다. 최근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는 이 시기 국정원이 정부 비판 보도를 옥죄기 위해 MBC와 KBS를 상대로 한 단계별 장악 시나리오를 작성 실행했다고 발표했다.

최 PD는 이런 문건이 '빙산의 일각'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국정원에서 검찰로 넘어온 문건 중에는 해고와 관련된 건 보이지 않는다"면서 "(그 문서는) 정말 빙산의 일각일 뿐이고 훨씬 더 중요하고 심각한 게 많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국정원이 제대로 반성하는 마음이라면 적극적으로 과거 잘못 관련 문건을 찾아서 적극적으로 검찰에 이관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태그:#최승호, #피디수첩, #MB국정원, #이명박, #방송장악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