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9월 8일 대전광역시가 2018년 '대전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를 '복지재단'에 위탁 운영하기로 한 것과 관련하여 19일 민주노총 대전지역희망노동조합과 대전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세상을 향하여"라며 몇 가지 요구안을 밝혔다.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세상을 향하여" 대전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복지재단 위탁관련 입장 발표
▲ 대전시청 앞 기자회견 참석자들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세상을 향하여" 대전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복지재단 위탁관련 입장 발표
ⓒ 김병준

관련사진보기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동은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당연한 권리이다. 장애인에게는 집밖으로 나가는 외출 자체가 고민이고 선택이 될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라며 "교통약자에게 이동은 이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일이 되었고 삶의 큰 변화이지 인권과 직결되는 당연한 지원인 것"이라며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한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서 "대전광역시가 '2018년 1월 1일부터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의 운영을 대전복지재단에 위탁한다'고 발표하였다. 지난 12년간 시행하여온 민간위탁을 종료하고 대전시에 거주하는 교통약자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하여 첫걸음을 뗀 것"이라며 "하지만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를 동반한 보호자등의 교통약자가 아닌 중증장애인 전용의 이동편의수단 제공"이라며 정책의 오점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동편의증진위원회" 구성을 통하여 이용자의 의견 청취와 반영, ▲회선부족, 콜센터 상담원의 잡무등으로 불편을 겪는 예약 시스템 개선, ▲현 종사자 고용승계와 관련하여 시간제근무자에 대한 고용승계 포함, ▲이용자와 노동자와 대전시간의 대화의 장 마련"등을 요구하며 "앞으로도 공공성과 전문성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대전장차련과 대전희망노조는 지속적인 모니터링 활동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모두발언에 나선 최명진 공동대표(대전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대전시가 교통약자의 편의를 위해, 공공성 확보를 위해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도록 한 것입니까. 희망노조와 우리 장차련의 투쟁을 통하여 만들어낸 것입니다. 아직 멀었다고 생각합니다. 시내저상버스, 저상시외버스, 버스정류장 및 터미널의 편의시설, 접근성 개선등 앞으로도 많이 남아 있습니다.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한 투쟁은 여전히 계속될 것입니다"라며 향후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하여 또 새로운 활동을 할 것을 결의했다.
 
이어서 발언에 나선 이대식 본부장(민주노총 대전본부), 김창근 상임위원장(새민중정당 대전시당), 김윤기 위원장(정의당 대전시당), 유석상 위원장(민중연합당 대전시당) 등도 "희망노조와 장차련의 투쟁으로 공공성 확보의 기반을 마련했다. 하지만, 장애인과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투쟁은 여기서 끝난 게 아니다. 앞으로도 계속 함께 하겠다"라며 연대의 뜻을 밝혔다.
 
실제 이용자로서 발언에 나선 전영자(여성장애인연대)씨는 "현재 이용자가 가장 큰 불편을 겪고 있는 것은 예약 시스템입니다. 충분한 상담원 확보와 차량 확보를 통하여 이용자가 필요시에 즉시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합니다. 지금처럼 수일전에 예약을 해야 겨우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는 이용자가 너무 힘이 드는 상황입니다"라며 예약 시스템 개선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이들은 "장애인의 이동권"은 복지가 아닌 권리라며, 진정 장애인 차별이 없어질 수 있도록, 대전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를 통하여 장애인의 이동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관심을 가지고 모니터링과 투쟁을 이어갈 것을 결의하며 기자회견을 마쳤다.


태그:#민주노총, #대전, #노동자, #투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노동, 통일,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