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의에 참석, 국정원의 박원순 제압문건과 관련해 “서울시와 서울시민, 저는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고발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박 시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은 권한과 지위를 남용해 국가의 근간을 흔들고 민주주의의 본질을 훼손했다”며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 박원순, 국정원 제압문건 "이명박 전 대통령 고소·고발하겠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의에 참석, 국정원의 박원순 제압문건과 관련해 “서울시와 서울시민, 저는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고발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박 시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은 권한과 지위를 남용해 국가의 근간을 흔들고 민주주의의 본질을 훼손했다”며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박원순 서울시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명예훼손과 국정원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박 시장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TF에 참석해, 이날 오후 2시 자신의 법률대리인들이 서울 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 자리에서 "지난 2011년 '박원순 제압문건'이 공개되고 문건에 나온 대로 19차례나 어버이연합의 표적시위가 진행됐지만, 진상조사도 수사도 이뤄지지 않았고, 날조된 댓글과 가족에 대한 근거 없는 공격은 집요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어 국정원이 원활한 서울시정도 끊임없이 방해했다고 주장했다. 즉 "이명박 정권 동안에 중앙정부와의 협치는 꿈도 꾸지 못했고 추진하는 정책마다 거부당했다"며 "무상급식이 그랬고, 마을공동체 사업이 그랬고, 복지예산 확대가 그랬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도시재생정책이 그랬다"고 말했다.

그는 또 지난 2009년 희망제작소 재직시 국정원의 압력으로 사업을 추진하지 못했던 것과 국정원이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VIP 일일보고', 'BH 요청자료' 등의 형태로 보고했던 것을 들어 "이명박 전 대통령이 권한과 지위를 남용해 국가의 근간을 흔들고 민주주의의 본질을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권력의 모든 권한과 책임은 법과 제도에 따르며 민주주의에 근거해야 한다"며 검찰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철저히 수사해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박 시장은 곧바로 서울시청으로 옮겨 가진 기자설명회에서 '이미 국정원 적폐청산 TF가 박원순문건 관련 검찰에 국정원에 대한 수사의뢰를 하지 않았냐'는 질문에 "당시 국정책임자이고 보고대상자였던 이명박 대통령은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안다"며 "단순히 개인과 가족의 피해구제를 넘어 서울시장으로서 다시는 이런 불행한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답했다.

박 시장은 또 많은 야당 정치인 가운데 유독 자신이 집중적인 공격의 '타겟'이 된 이유에 대해서는 "당시 보궐선거로 서울시장에 당선된 뒤 국민의 광범위한 지지를 받아 한나라당의 집권이 어려워지자 그랬지 않았겠냐"고 말했다.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적폐청산위원회의에 참석, 국정원의 박원순 제압문건과 관련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제대로 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 진선미, '국정원 박원수 제압 문건'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 촉구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적폐청산위원회의에 참석, 국정원의 박원순 제압문건과 관련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제대로 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태그:#박원순, #제압문건, #국정원
댓글1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